이계양 도의원, 도계분쟁 도 차원 대책위 구성 제안
“도민 전체 이 사태 엄중함 일깨워 한목소리 내야”

충남도의회 이계양 의원(민주당)이 지난 4일 열린 제306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충남도의회 이계양 의원(민주당)이 지난 4일 열린 제306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당진신문] 당진ㆍ평택항 도계(道界) 분쟁 관련 소송전이 본격화된 가운데, 도 차원의 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충남도의회 이계양 의원은 지난 4일 열린 제306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도계분쟁 대응 관련 지역 역량 재결집을 촉구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도와 당진시는 2015년 6월 30일 헌재에 ‘권한쟁의심판 청구’를 제기, 2016년 10월 13일 이에 대한 첫 변론을 진행했다. 이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5월 조기대선, 헌재소장 대행체제 장기화 등으로 당진평택항 도계분쟁 등 주요 현안들이 표류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도계분쟁에 관한 소송이 장기화할수록 이에 대한 피로가 누적된 데다, 도민 관심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당진에서는 3년이 넘도록 매일 촛불시위와 대법원 앞 1인 릴레이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는 상황.

이 의원은 “소송 3년 차가 되도록 별다른 진척이 없고 승소여부 조차 안갯속에 가려져 있다”며 “당진항 아산만권 해역은 아시아 경제시대 관문으로, 그 중요성을 도민께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우리는 그 소중한 자산의 가치를, 후손들에게 알리고 도민 모두가 한마음이 돼 지켜나가야 한다”며 “도와 도의회 차원의 대대적인 성명서 채택과 추진력을 뒷받침할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지금처럼 사법부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며 “당진시민에게만 의존하는 형태가 아닌 도민 전체에게 이 사태의 엄중함을 일깨워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대책위원회 구성이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