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장 시장, 지방자치인재개발원 고위정책과정 특강

김홍장 당진시장이 지난 13일 오전 10시 전라북도 완주군에 위치한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 강사로 초빙돼 고위정책과정을 수강 중인 전국의 지자체 고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날 특강에서 김 시장은 당진시정의 최상위 계획인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과 이를 기반으로 추진 중인 주요 역점사업을 소개했다.

먼저 그는 지속가능발전을 ‘삶의 질’ 측면에서 접근하면서, 협의회 구성과 기초연구용역 및 계획수립, 전담팀 설치 등 지속가능발전 분야의 거버넌스 운영과 목표수립, 모니터링 강화를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해온 당진형 지속가능발전 모델 구축 과정을 설명했다.

이어 지속가능발전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당진형 일자리 정책을 소개한 그는 산업여건 변화로 인한 일자리 감소와 일자리 양극화, 수도권 규제완화 같은 여러 악조건을 타개하기 위해 추진한 당진형 청년정책의 핵심 사업으로 청년센터 설치와 청년창업지원, 청년CEO 100인 양성 정책을 꼽았다.

또한 민선7기 최우선 공약이 바로 일자리 창출이라고 강조하고, 차세대 신성장 산업 육성을 위한 산학융합지구 준공과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을 비롯해 비정규직의 처우개선을 위한 정규직 전환과 비정규직지원센터 운영, 비정규직 생활임금제 도입 추진 등을 우수 사례로 소개하기도 했다.

이후 진행된 제2강에서는 전국 최고의 우수사례로 주목받고 있는 당진형 주민자치의 추진과정과 성공 비결을 소개하고, 지방정부 차원의 에너지 정책 전환 노력에 대해서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민자치 분야에서는 자치활동 기능 회복에 중심을 뒀던 시행 초기와 주민총회를 중심으로 주민참여 기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는 현재의 주요 사업들을 설명했다.

특강의 마지막 주제였던 에너지 정책 분야에서는 전력설비가 특정 지역에 집중되면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폐해를 지적하고 이를 변화시키기 위한 시민들의 세종정부청사 집회와 단식투쟁 활동, 그리고 새정부의 에너지정책 전환을 이끌어 낸 과정을 비롯해 에너지 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 창립(2016년)과 시민 참여형 지역에너지 기본계획 수립 같은 시의 자구노력도 소개했다.

김 시장은 “국가사무라 어쩔 수 없다는 소극적인 대응으로는 정책전환을 이끌어 낼 수 없고 지역의 피해를 감내해야만 한다”면서 “환경을 생각하지 않은 정책이 시민 삶의 질에 얼마나 영향을 주고 반대에 부딪힐 수 있는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지방정부의 역할을 강조하며 특강을 마무리 했다.

한편 김 시장이 이날 특강을 했던 고위정책과정은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수립과 비전제시, 정책관리 등 전략적 사고 개발 및 리더십 함양을 위해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이 전국의 시ㆍ도 국장과 시ㆍ군ㆍ구 부단체장을 대상으로 지방의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는 창조적인 고위리더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