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1리 당진 해체 동의 후 인근 3개 마을 집회 예고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의 고대1리 방문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잡은 것 같았던 라돈 침대 사태가 다시 꼬이고 있다.

지난 16일 고대1리 마을총회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방문하면서 고대1리 주민들은 라돈 침대의 당진 해체 요청을 수용했다.

당시 김문성 이장은 “우리가 받을 수 없다면 다른 지역 주민들도 받을 수 없다. 당국에서 안전한 처리를 약속했으니 그것을 믿겠다”라고 말하며 주민들이 어렵게 당진 해체를 수용했음을 알렸다. (관련기사: “당진 반입 라돈침대, 당진에서 해체한다”, 당진신문 온라인판 1215호)

하지만 지난 달 농성에 참여한 고대1리 외에 고대2리, 한진1리, 한진2리가 라돈 침대의 당진 해체를 반대하고 나섰다. 한진리 주민들은 지난 18일 당진경찰서에 20일부터 8월 17일까지 집회를 신고했다.

실제 집회는 23일 오전 9시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한진1리 최재영 이장은 “우리들의 요구는 최초 이행협약서의 첫 번째 대목처럼 라돈 침대의 타지역 반출이다. 당진에서 라돈 침대를 해체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당진시 관계자는 “라돈 침대 사태가 일어난 초기부터 고대1리가 가장 주도적으로 움직였다. 인근 3개리 주민들 역시 농성에 참여했던 것을 잘 알고 있다. 인근 마을 주민들과 보다 적극적으로 논의하지 못한 것이 아쉽다. 다만 대책위가 꾸려지고 논의에 참가한 상황이어서 양해가 가능 할 것으로 판단했다”라고 말했다.

원안위 관계자 역시 극도로 말을 아끼면서 “당진의 상황을 인지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현장을 안전하게 관리하는데 힘을 쓰고 있다. 다만 주민분들의 양해와 협조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라돈 침대 사태가 주민간 갈등비화까지 우려되면서 지역의 한숨은 깊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