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봉 전 당진참여연대 회장

정부의 안이한 판단과 지방경시풍조에서 촉발된 라돈 방사능오염침대 1만8천개가 쌓여있는 고대리 동부제철앞 고철야적장 인근 주민들의 불안감은 이제 분노로 변해가고 있다.

석탄발전소와 고로제철소의 미세먼지와 중금속 공해물질 그리고 고압철탑의 전자파로 서서히 병들어가고 있다는 주민들에게 라돈방사능 오염침대 야적행위는 국가로부터 배신당한 등외국민 선고와 같은 거다. 필자가 라돈침대가 쌓여있는 동부고철야적장을 목격하고 느낀 것은 도대체 이 나라에 정의는 있는 것인가와 당진시의 환경행정은 그동안 무엇을 해왔는지 왜 국민의 세금을 공무원들에게 지급해야 되는지 의문이 든다.

주민들은 차라리 그렇게 안전한 거면 청와대나 당진시청앞으로 가져가라고 한다. 오죽했으면 80살이 넘은 어르신들 입에서 그런 말이 나오겠는가. 대통령을 비롯해 당진시장과 공무원들이 새겨들어야 할 말이다.

그동안 가뜩이나 각종 언론에 당진시의 나쁜 환경실태가 보도될 때마다 시민들은 애써 외면하고 참아오면서 삶의 터전을 떠날 수 없어 불안해하며 살아왔다. 문제는 이번 라돈침대 사태에서도 느꼈듯이 당진이 공해물질을 버리는데 전국에서 가장 쉬운 곳이 됐고 실제로 송산과 석문국가공단에는 전국의 산업단지폐기물을 받아 처리하는 시설이 두 곳이나 된다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그런 공해시설이 들어올 때마다 당진시민들은 시민단체가 경고하고 반대투쟁을 호소하여도 외면해온 것이 오늘 죽음의 당진환경을 만든 것이라는 것도 반성해야 된다. 산더미처럼 쌓인 라돈침대에 항의하러 나온 주민들은 “이게 이곳 주민만 해로운거냐 왜 다른 지역 주민들은 가만 있는 거냐”고 거세게 항의하는 것을 보고 이 한마디 해주고 싶었다.

여러분들은 고압송전철탑싸움, GS가스발전소, 당진화력, 현대제철, 리켐스, 정미 건축폐기물, 동부화력 반대투쟁에 한번이라도 참여 해본 적 있느냐고. 그러니까 중앙정부와 기업들도 당진을 만만하게 보고 주민들에게 한마디 말도 없이 자신들은 한 개도 위험해서 집안에 둘 수 없는 방사능 오염침대를 수만개를 도둑놈처럼 휴일날 몰래 갖다버리려 한 것이다.

물론 그렇게 된 원인 역시 마을과 지역의 지도자들이 정권과 기업편에서 주민들을 지도해왔기 때문임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그런데도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너나 할 것 없이 기업유치를 자랑삼았고 유치할 것을 공약으로 제시하며 지역 발전을 부르짖었던 후보들에게 지역 환경을 생각해 철회할 것을 요청한다.

특히 소통과 절차적 민주주의를 강조하며 자치분권을 강조해온 정부가 당진시민들 몰래 라돈침대를 야적한 것은 주민을 무시한 것으로 재발방지를 촉구한다.

이제 당진시의 환경은 경고수준을 넘어 대재앙을 예고하고 있다는 것을 직시하고 김홍장 시장을 비롯해 모든 시민이 파괴된 환경복원을 위한 투쟁에 나서야한다. 지금 당장 현대제철과 당진화력보다 더 위험한 송산과 석문면의 산업단지폐기물처리장의 안전성을 재검토하는 대책을 세울 것과 오염물질 총량제에 따른 기업입주계획과 배출량을 결정하도록 법과 제도의 정비도 시급하다.

무엇보다 내 지역만 아니면 된다는 지역집단이기주의가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무엇보다 방사능오염 침대뿐만 아닌 고철더미에서 씻겨서나온 녹물과 지정폐기물 오니 등이 그대로 바다에 배출되는 것부터 즉각 조치돼야 한다.

한마디로 당진시청 공직자들이 얼마나 대기업에 나약했는지 보여주는 바로미터인 것이다. 당진시민은 라돈침대 사태를 계기로 정부가 촛불혁명으로 세워진 정부다운 근원적인 국가 환경대책을 세워 줄 것과 동시에 당진시청과 시의회의 각성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