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반입 1,4000장 추후 논의하기로 

 

 라돈 검출 논란으로 대대적인 수거 작업 중인 대진침대 매트리스의 당진 반입이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로 중단됐다. 더욱이 관련 당국이 매트리스 반입을 평택지방해양수산청과 동부항만주식회사 측과만 협의하고, 정작 당진시와 지역주민들에게는 사전통보도 없이 진행돼 비판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진침대의 매트리스가 동부항만관리부두(이하 고철 야적장)에 지난 16일부터 야적이 시작됐으나, 주민들의 반대로 17일 반입 작업이 모두 중단됐다. 주민들은 어기구 국회의원으로부터 “주민피해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전해 들었다. 이에 따라 대다수 주민들은 오후 5시 경 현장에서 철수 했으며 주민 대표 소수만이 고철 야적장 내부에서 감시를 계속하기로 했다. 

송악읍 고대1리 주민들이 대진침대매트리스 반입을 반대하며 진입로를 막고 농성에 들어간 모습
송악읍 고대1리 주민들이 대진침대매트리스 반입을 반대하며 진입로를 막고 농성에 들어간 모습

 당진 송악읍 고대1리 김문성 이장은 “주민들의 의견은 더 이상 매트리스를 반입하지 말고, 이곳에서 해체 작업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중앙정부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된 라돈 매트리스 반입과 해체를 주민들 동의도 없이 작업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주민들의 주장처럼 국무조정실이나 원자력위원회 측은 관련 내용을 당진시나 지역 주민과는 일체의 협의 과정이 없었다. 당진시 환경정책과 관계자는 “15일(금) 관련 첩보를 입수하고 당진시가 원자력 위원회에 항의하자 오후 6시가 되어서야 설명을 위해 방문했다. 당시 주민들의 반발이 우려된다는 점을 전달했다”라고 말했다. 국무조정실이나 원자력위원회가 당진시와 주민들에 대한 고려는 전혀 없이 작업을 진행했다는 정황이다.

당진 고대항의 야철 고적장에 쌓여 있는 대진침대 매트리스
당진 고대항의 야철 고적장에 쌓여 있는 대진침대 매트리스

 당진의 어기구 국회의원실은 “주민들이 실력행사를 한 오늘 국무조정실과 통화해 주민들의 뜻을 전달했다. 더 이상 대진매트리스 반입은 없을 것이지만, 기존에 반입된 매트리스 처리 상황 역시 주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엄재식 사무처장은 “주민들의 정서적인 부분에 대해서 고려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 다만 작업자의 안전에 대해 충분히 고려했고, 주민들이 우려하는만큼 건강이나 환경에 큰 문제를 일으키진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대진침대 측은 본사의 야적 공간이 없는 관계로 천안산업단지 폐차장(RNB공장)으로 변경해서 하역 작업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