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50.1% 지목

당진시가 지난달 기지시줄다리기 민속축제에 참여한 시민 46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50.1%의 응답자가 저출산 현상의 가장 큰 원인으로 출산 및 육아 비용 부담을 지목했다.

저출산 현상의 또 다른 요인으로 결혼과 출산에 대한 가치관 변화를 꼽은 비율도 24.3%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양육지원 서비스 부족(14.3%)과 청년 일자리 부족(10.3%)을 꼽기도 했다.

자녀 출산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는 자녀 양육비 지원이 전체 응답자 중 39%를 차지했으며, 일‧가정 양립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23.3%로 높게 나타났다.

저출산 대응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을 묻는 질문에서도 보육 및 교육 지원(28.5%)과 출산지원금 등 현금 지원(21%)이 각각 1, 2위를 차지해 금전적 지원을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 꼽았다.

미혼남녀의 결혼을 위해 필요한 정책을 묻는 질문에는 결혼비용 지원을 응답한 비율이 10.3%에 불과한 반면 청년 일자리 지원(35.3%)과 신혼부부 주거지원(35.1%)이 가장 필요한 정책이라고 답변한 경우가 많았다.

한편 시는 이달 3일부터 5일까지 어린이날 행사장과 농심체험한마당 행사 기간 중 시민 297명으로부터 육아와 관련해 의견을 수렴하기도 했다.

의견 수렴결과 맞벌이 부부 아이돌봄 지원확대와 아이들이 방과 후 이용할 수 있는 방과후센터 설치, 어린이 체험센터 건립, 어린이집‧유치원 공기청정기 설치 지원, 첫째아이에 대한 대폭적인 지원 등 육아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시는 설문조사와 의견수렴 결과를 토대로 신혼(예비)부부 전세(보증)자금 지원, 청년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와 지역 청년인재 채용 인센티브 지원 등 다양한 맞춤형 정책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어린이집 조기 하원에 따른 돌봄서비스 이용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어린이집 운영 시간을 오후 7시 30분까지 운영하고, 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종일반을 운영하는 어린이집에 대한 보조교사도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초등학생들의 돌봄교실 수요를 해소하기 위해 돌봄교실을 추가로 운영하도록 교육경비를 지원하는 한편 아이들이 놀고 체험할 수 있는 어린이 놀이공간을 삼선산수목원과 함상공원 등에 추가로 조성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저출산 문제는 사회,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며 “각 분야별로 맞춤형 정책을 마련하고 종합처방을 내릴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