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당진시선거관리위원회

1. 후보자등록기간은?
이번 지방선거의 후보자 등록기간은 5월 24일부터 25일까지 2일 간입니다. 후보자는 5월 31일부터 6월 12일(선거일 전일)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2. 선거운동기간 중에 후보자가 할 수 있는 선거운동 방법은 무엇인가요?
후보자와 그 배우자(배우자 대신 후보자가 그의 직계존비속 중에서 신고한 1인을 포함), 선거사무장, 선거사무원은 어깨띠나 표찰, 기타 소품을 붙이거나 지니고 선거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법에서 정한 방법으로 인쇄물, 언론매체, 정보통신망 및 대담·토론회 등을 이용하여 선거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선거별로 선거운동방법에 차이가 있으므로 법에 위반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3. 일반 유권자가 할 수 있는 선거운동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일반 유권자는 선거일을 포함하여 언제든지 문자메시지나 전자우편, 인터넷 홈페이지, SNS를 이용하여 선거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선거운동기간 중에는 공개 장소에서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는 등 법에서 정한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으며, 특정 후보자를 위한 선거운동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선거사무원이 아닌 일반 유권자는 어깨띠·모양과 색상이 동일한 모자나 옷, 표찰, 피켓, 그 밖의 소품을 활용하여 선거운동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선거운동을 해 주는 대가로 수당, 실비나 음식물을 제공받을 수 없습니다.

4. 누구나 사전투표를 할 수 있나요?
선거권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사전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따로 신고할 필요가 없으며, 사전투표 기간 중에 가까운 사전투표소에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투표하면 됩니다.

5. 사전투표 기간 및 투표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이번 지방선거의 사전투표 기간은 6월 8일(금), 9일(토) 이틀간 이며,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