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이식 물 팩 활용한 빗물이용기술 현장 적용

당진시농업기술센터가 관정 설치가 어려운 밭 포장에 빗물 등을 이용한 관개용수를 공급해 작물 생산 안전성을 증대하고자 접이식 물팩을 시범 도입해 농업인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접이식 물 팩은 팩 하나에 최대 10톤의 물 저장이 가능하다.

비가 올 때 이 팩에 빗물을 모아두었다가 가뭄이 예상될 때 스프링클러 등으로 밭에 물을 공급하면 되는데, 팩은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어도 쉽게 부식되지 않는 내구성도 갖고 있어 농가들의 관심이 뜨겁다.

특히 접이식 물 팩은 농가 단위로 농업용수를 확보할 수 있어 갈수기에 발생하는 작물 시들음 증상을 농가별 작물 생육 상태에 맞춰 사전에 완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센터는 올해 처음 시범적으로 빗물이용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참여농가 4곳에 농가당 물 팩 2조를 설치하고 작동에 필요한 기반공사와 집수장치 설치를 마쳤다.

시범사업에 참여 중인 한 농업인은 “작년처럼 비가 많이 오지 않을 것을 대비해 틈틈이 빗물을 모아놨다가 사용했는데 올해는 물 팩이 있어 용수 확보 걱정을 덜었다”며 “다른 농가들도 접이식 물 팩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센터 관계자는 “시범사업을 통해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물 팩의 빗물이용 효과를 현장에 적용해 볼 것”이라며 “효과에 따라 더 많은 농가에 빗물활용기술을 보급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충남 서북지역에 발생한 극심한 봄 가뭄에 대응해 898억 원이 투입되는 아산호와 삽교호, 대호호를 연결하는 농촌용수이용체계개편사업도 2020년 준공을 목표로 올해 상반기 착공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