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충남·가스공사 협약 체결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로 확정

국내 다섯 번째 천연가스 인수기지 건설을 위한 최종 입지로 충남 당진 석문국가산업지가 선정됐다. 다만 최종 확정은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

당진시는 지난 3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당진시, 충청남도 그리고 한국가스공사가 27일 ‘제5LNG 기지 건설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우여곡절을 겪었던 제5LNG기지 최종 입지 선정 과정은 마무리 됐다. 다만 석문국가산단을 관리하고 있는 LH의 경우 이번 기본 협약에서는 빠졌다.

당진시 관계자는 “LH 측이 기지 건설 과정에 크게 관여할 부분이 없어 최종협약에서 빠지겠다는 결정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기본 협약에는 제5기지 사업내용과 더불어 항만시설 설치, 해양환경 보전, 보상 및 민원, 인·허가에 대한 상호 협조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당진시와 가스공사는 향후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협력사업 추진 등을 골자로 한 별도 상생협약을 체결키로 했다.

다음 단계는 한국가스공사가 주도적으로 진행하게 될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이다. 예비타당성 조사(예타)는 6월이 유력하다. 예타 결과는 내년 상반기에 마무리할 예정이다.

남은 과정 역시 최종 입지 선정 이상의 지난한 과정을 거칠 것으로 보인다. 기획재정부의 예타가 마무리되면 당진시와 한국가스공사간의 상생협약부터 기본실시설계, 주민설명회를 포함한 환경영향평가까지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환경영향평가가 1년이 걸리는 만큼 실측자료 조사는 이미 시작됐거나 곧 시작할 가능성도 있다. 특히 2020년 하반기 혹은 21년 상반기로 예상되는 용지보상과 어업보상은 주민과의 의견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진기지, 동북아 LNG 허브로?
당초 5기지는 수도권 수요 대응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12차 장기천연가스 수급계획’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12차 수급계획에 ‘동북아 LNG 허브’ 구축의 일환으로 저장탱크 10기 규모의 저장시설을 건설하는 방안을 제시”했다면서, 향후 새롭게 건설되는 저장시설은 천연가스 공급안정성 확보는 물론, 온실가스 감축정책 강화 및 저가 스팟물량 비축에 활용하는 한편 동북아 역내 저장수요 대응 등 국제적 활용도를 제고함으로써 중장기적으로 ‘동북아 LNG 허브’ 구축의 인프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는 신설기지가 단순하게 저장기지의 역할뿐만이 아니라 해외 기업들이 입·출 통관 서비스도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도록 금융·가스 정보센터가 운영된다. 만약 13차 수급계획에 이런 내용이 반영되어 실현된다면 국제적인 기지로 당진이 발돋움 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갖게 한다.    

예타를 통과한 후 기본실시설계에서 LNG벙커링 사업이 가능하도록 하고, 향후 냉열 연관 산업이 기대대로 유치된다면 건설붐 이외의 장기적 경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당초 LNG기지 유치의 목적이었던 석문 다목적부두는 한국가스공사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고, 다만 해수부를 설득하는 논리 중의 하나로 접근되는 것이니만큼 여전히 당진시와 충남도의 몫으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