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협회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협회장

신입생을 채우지 못해 문 닫는 대학이 2년 뒤인 2021학년부터 본격화할 전망으로 대학들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는 대입정원이 고졸자 수를 9만 명이나 초과하는 것 때문인데 내년에 치러지는 대학입시부터 대입정원이 고교졸업자 수를 초과하는 ‘대입 역전현상’이 발생한다.

정원미달이 계속될 경우 재정난이 심화할 수밖에 없어 대학들의 부도 사태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와 관련 최근 정부 교육통계에 따르면 내년과 내후년에 대학에 들어가는 현 고2·고1 학생 수는 각각 52만2374명, 45만9935명으로 집계됐다. 연평균 재수생이 10만명 가량이라는 점을 감안해도 고졸자 대학진학률이 70%를 밑돌고 있어 대입정원은 10만 명 이상 남아돌 것이란 분석이다.

고등학교 졸업후 곧바로 취업하거나 군입대 등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면서 고졸자 대학진학율은 2015년 70.8%를 기록한 이래 2016·2017년 각각 69.8%, 68.9%로 매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충남도립대학교가 개교 20주년을 맞아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직무능력 중심의 최고 공립대학’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다.

충남도립대는 19일 대학 해오름관 다목적홀에서 학생·교직원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교 2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허재영 총장은 충남도립대가 지난 20년 동안 다양한 성과를 바탕으로 도민의 대학으로 자리매김해왔다면서 개교 20주년을 계기로 향후 20년을 선도하는 중부권 최고의 전문대학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대학 구성원 모두가 힘을 모으자고 당부했다.

하지만 충남권 지방대학을 다니는 대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우려가 큰 것이 현실이다. 이와 관련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목표제를 담은 '혁신도시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하 혁신도시법)'의 시행으로 올해부터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은 채용정원의 18%를 지역 대학 졸업생으로 뽑아야 한다. 매년 3%씩 기준을 높여 2022년이 되면 30% 기준을 적용하게 된다.

문제는 혁신도시가 자리 잡은 세종지역에 비해 충남지역의 경우 완전히 배제되고 있어 대학생들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 충청권 권역화가 꼭 필요하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으며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의 충청권 권역화를 위해 지역 대학은 물론 지자체와 정치권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따라서 충청권 권역화를 실행해서 지역인재 유출을 막기 위한 혁신도시법이 충남권 대학생들에 공평한 기회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대전·세종의 상생해법이 조속히 마련되길 바라며 더 나아가 충남권에도 혁신도시가 유치될 수 있도록 지역을 대표하는 정치인들이 더욱 노력해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