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보고회 개최.... 3월 중 수립 발표 할 듯

당진시가 지역에너지 기본계획의 발표를 앞두고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자리에서 기본계획 수립의 근거 자료 중 하나인 ‘2030 당진도시기본계획’에 불똥이 튀었다.

한서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주관하고 있는 ‘당진시 지역에너지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의 최종보고회가 지난 2월 26일 당진시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유관기관 부서장들뿐만 아니라 환경운동연합과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의 시민사회단체에서도 참여했다.

우선 연구용역을 수행한 한서대 산학협력단 측은 당진시의 에너지소비 전망을 11,927,800 TOE(tonnage of oil equivalent, 각종 에너지원들을 원유 1톤이 발열하는 칼로리를 기준으로 표준화한 단위)에서 2030년에는 52% 가량 늘어난 18,177,900 TOE로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이 같은 예측치를 바탕으로 실행계획 로드맵으로 7개 중점 추진전략으로 나누어 27개의 중점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당진시는 2030년 신재생에너지 생산량은 최대 4만3,023TOE까지 증가하는 반면 온실가스는 최대 16만3,769톤까지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이를 위해 당진시가 조달해야 할 부담액으로 2030년까지 약 245억 정도가 필요하다고 추산했다.

문제는 이런 결과를 도출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인구수, 세대수, 지역내총생산 전망치를  ‘2030 당진도시기본계획’에서 가져왔다는 점이다. 2013년 발표된 당진도시기본계획에서는 2020년까지는 25만 명, 2030년까지 45만 명의 도시를 전망했다. 현재 당진의 인구가 17만 명에 불과한 점을 생각하면 이 같은 전망치를 토대로 당진의 에너지기본계획을 수립한다면 그 정확성을 담보하기 힘들다는 지적이 나왔다. 최종 보고회를 주재한 김홍장 당진시장 역시 이 같은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 문제에 대해 도시재생과 이재상 과장은 “상위계획인 2030년 내포신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이 발표됨에 이에 맞춰 당진도시기본계획 역시 수정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큰 틀에서 에너지 기본계획의 확정시기와 내용이 크게 흔들릴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지속가능발전팀 엄철용 팀장은 에너지 기본계획이 관련 정책의 기본이 되는 큰 틀이라고 전제하고 “내포신도시권 광역도시계획 2030년까지 당진의 인구를 37만 5천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내포광역계획에 맞춰 수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라고 말하면서 대규모의 에너지기본계획 수정과 확정 연기 등의 사태는 벌어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한편 에너지 소비 도시 외에 생산도시의 최초 사례로 알려지고 있는 당진시의 에너지기본계획은 3월 중 수립 발표를 계획하고 있다.

당진시 관계자는 “파리협정 이후 온실가스 감축에 동참하는 신기후 체제가 등장하고 신재생 에너지 도입확산에 따른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에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에너지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시민의 건강권을 지키는 에너지 선도도시이자 지속발전가능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