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전문가 없는 당진항만 관광공사
경영평가 2016~2017 2년연속 최하 ‘마’등급
경영악화 타개 위해 공공시설물 관리·운영에 ‘눈독’
눈앞 이익 급급, 청사진 없는 조례 개정 추진 논란

경영 악화에 빠져 있는 당진항만관광공사(사장 정용해, 이하 당진항만공사)가 항만정책이나 자체사업이라는 '염불'보다는 관내 공공시설물의 관리·운영이란 '잿밥'에만 촛점을 맞추고 있어 비판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당진항만공사는 지난 2014년 해양관광공사에서 항만관광공사로 전환됐다. 당시 당진시는 ▲당진항 활성화 및 중국교류 확대를 견인할 항만전문 기능조직 육성 ▲당진시 주도의 능동적으로 특화된 항만정책 추진 ▲장래 국영항만공기업(PA) 출범대비 대응조직 필요 등을 추진하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내세웠다.

하지만 2014년 1천 3백만 원의 이익을 제외하고는 15년도 5천 4백만 원, 16년도 9천 3백만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해왔다. 특히,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결과 16~17년 2년 연속 최하등급인 ‘마’등급을 받는 등 당진항만공사를 바라보는 당진시민들의 눈총은 여전히 따갑기만 하다.

이런 상황에서 당진시의 세금 투입은 지속되고 있다. 2017년도 한해에만 당진시가 지급한 보조금 액수는 6억에 가깝다. 당진시의 보조금 지급 없이는 공사가 가지고 있는 시설들은 보수 유지도 자체 자금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잿밥’ 찾아 나선 당진항만관광공사
상황이 이렇게 되자 당진시는 공사의 경영개선 및 운영활성화 방안 추진을 위해 조례 개정안이라는 카드를 들고 나왔다. 당진시 항만수산과가 당진시의회에 제출한 ‘당진항만관광공사 설립 및 운영 조례’(이하 조례)의 일부 개정안에 따르면 당진항만공사는 기존 항만·부두의 개발, 물류 및 관광산업 외에 공공시설물 등의 관리 및 운영도 할 수 있도록 했다.

즉, 이 개정안이 통과되면 당진항만공사는 기존 관광을 포함한 항만·부두 관련 사업뿐만 아니라 당진시에 존재하고 있는 공공시설물의 관리와 운영하는 사업까지 확장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런 공사의 경영 난관을 타파하기 위한 당진시의 조례 개정 추진이 공사 설립과 항만 분야 강화를 위한 전환 취지에 맞느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당장 당진시의회의 출무일 보고 당시 시의회 의원들은 여야를 막론하고 공사 설립 취지에 맞지 않는 부분에 대해 비판을 쏟아냈다.

현재 공사의 기존 주요 사업을 살펴보면 ▲삽교호 야영장 운영·관리 ▲삽교호바다공원 물놀이행사 대행 ▲난지도 캠핑장 운영 및 관리 ▲항만글로벌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 ▲항만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안보글짓기 사업 ▲요트세계일주 홍보관 위탁대행 등이다. 이와 함께 ▲해나루항만에 4억원을 출자하기도 했다.

공사가 당진시에 신규사업으로 진출하겠다는 계획은 ▲삽교호 해수풀장 예정지 수탁사업(중복사업으로 보류) ▲농산물판매물류단지 조성(부지 부적합으로 불가) ▲도시공원 관리사업(조례상 위탁가능사업 아님으로 불가) ▲석문국가산업단지 관리(조례상 위탁가능사업 아님으로 불가) ▲쓰레기 봉투사업(조례상 위탁가능사업 아님으로 불가)이다.

이 중 항만 관광 분야는 해수풀장과 물류단지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시설관리 사업이다. 설립 취지에 맞게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기 보다는 당장 손쉽게 수익을 창출하는 ‘잿밥’을 찾아 나서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 당진시의 이번 조례 개정 추진이 공사의 고질적인 체질개선보다는 당장 눈앞의 문제만 해결하려는 근시안적인 해결책이라는 비판을 받는 이유다.

●항만 전문가 없는 당진항만관광공사
시민 혈세로 운영되는 공사가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보다는 앞가림에만 급급한 것은 정상이라고 할 수 없다. 물론 공사의 변신과 정상화를 긴 호흡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여론도 없지 않지만 지금의 당진항만공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전문가의 부재다.

우선 공사가 최초 해양관광공사로 출범 당시 가장 중요한 사업이었던 함상공원과 해양테마과학관 등의 입장료와 수익은 7억 8천(14년), 6억 5천(15년), 6억 2천(16년), 6억 4천(17년)을 기록하고 있다. 시설은 노후화 됐고, 관객이 지불한 입장료에 대한 만족감 역시 떨어지고 있다.

현실적으로 함상 공원 등의 유지 보수를 위해 당진시의 보조금 지급이 필요하더라도, 항만 분야에 대한 전문가의 부재 역시 다시 한 번 도마에 오르고 있다. 공사의 항만분야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직원은 항만 분야의 공무원으로 근무한 경력의 김성수 전 사장과 계약직 직원 한 명 뿐이었다. 이들이 모두 퇴사한 이후, 공사에 항만관련 전문가는 고사하고 담당팀원조차 없다.

더욱이 항만 분야 전문가라고 영입했던 김성수 전 사장 당시에 항만 분야의 수익을 당진시민에게 나누겠다는 취지로 혈세 4억원을 투자한 해나루항만은 상당한 어려움을 겪다가 작년 경영진 교체라는 수모를 당했다. (관련기사: 당진시민 혈세 투입된 ‘해나루항만’ 누적적자만 ‘23억’, 본지 1178호)

작년 3월, 당시 공사 사장으로 결정된 정용해 사장에 대해 당진참여연대의 반대 성명 역시 이 같은 우려를 담고 있었다. 참여연대는 정용해 사장이 비리 문제에 연루돼 처벌된 도덕성 문제보다도 항만과 관광 분야의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첫 번째 이유로 내세울 정도로 깊은 우려를 나타낸 바 있다.

조례 개정 추진에 대한 우려에 대해 당진시 항만수산과 공영식 과장은 “우려에 대해서는 공감한다. 다만 조례를 개정하더라도 항만·관광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공사 본연의 사업은 성실하게 추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당진의 공공시설물을 관리하려고 한다면 시설관리공단를 설립하면 된다. 당진항만관광공사가 굳이 나서는 이유는 당장의 수익 창출의 필요성 때문이다.

하지만 당진시의 이번 조례 개정 추진은 당장의 손쉬운 수익 사업 참여의 길만 조례로 열어줄 뿐, 항만 관광 분야의 설득력 있는 청사진은 없다. ‘염불’에는 마음이 없고 ‘잿밥’에만 관심이 있다는 비난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이유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