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내 최초 주민총회 도입, 마을자치 가시화

지역주민 중심의 실질적 주민자치를 선도해 가고 있는 당진시의 주민자치가 진일보한 특화사업을 통해 올해 더욱 업그레이드될 전망이다.

당진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지난해 행정안전부로부터 선정된 ‘혁신 읍면동 시범사업’과 마을단위 주민자치의 시발점이 될 읍면동 주민총회, 아파트 공동체 어울림 사업의 확대 및 지역 맞춤형 주민자치 특화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우선 읍면동 시범사업 대상지 전국 20곳 중 한 곳에 선정된 당진2동은 국비 1억2,300만 원을 지원받아 당진2동 행정복지센터를 주민들의 정다운 담소가 오가는 마을활력소로 꾸민다.

또한 시가 충남도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읍면동 주민총회는 가장 성숙하고도 이상적인 주민자치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시는 각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발굴한 지역별 특화사업을 전문가와 함께 시민들의 평가를 통해 선정한 바 있는데, 주민총회 제도 아래에서는 주민이 직접 마을계획(사업)을 발굴할 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에서 열리는 주민총회를 통해 주민들이 직접 사업을 결정한다.

이럴 경우 시의 역할은 주민들이 선정된 사업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매우 제한적인 역할에만 머물게 될 뿐만 아니라 주민자치가 마을단위까지 확산되는 효과도 기대된다.

지난해 처음 선보이며 공동주택 주민 간 자발적 소통의 계기를 마련했던 아파트 공동체 어울림 사업은 올해 4,000만 원의 사업비로 기존 10개소 외에 신규 대상지 10곳을 추가로 선정해 모두 20곳에서 확대 추진된다.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를 중심으로 각 지역별로 추진되는 지역 맞춤형 주민자치 특화사업은 1사업 1컨설팅 맞춤형 지원을 통해 주민참여도가 높은 생활밀착형 자치사업을 중심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시는 올해 ‘우리 동네 전문가(마을활동가)’ 육성과 주민자치리더 육성 전문가 교육, 제2기 주민자치학교 등을 통해 시민들의 자치역량 강화에도 나서는 한편 당진형 주민자치 활성화 사례집 발간과 워크숍을 통해 주민자치에 대한 공감대 확산에도 나설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현 정부의 자치분권 강화로 지역 내 시민사회와 지역공동체를 중심으로 자발적인 사회적 문제 해결 요구가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며“시민중심의 성숙한 당진형 주민자치가 이러한 시대의 정답을 제시할 수 있도록 마을자치 실현에 시민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