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환 당진시 지역경제과장

가상화폐 열풍이 불고 있다.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가상화폐를 규제해야 하느냐 가상화폐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인정하느냐 마느냐의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심각한 것은 대한민국이 글로벌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9%인데, 세계 비트코인 거래의 약 20%가 우리나라에서 이뤄졌고, 특히 가상화폐 이용자는 30대가 32.7%, 20대가 24%로 2,30대 젊은 층의 비율이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토록 우리 청년들이 가상화폐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부 언론에서는 청년들이 “아무리 발버둥 쳐도 안 되는 사회구조 속에서 돈 없고 빽 없는 ‘흙수저’들이 수저색을 바꿀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해서 비트코인을 사는 것이라고 말한다. 혹자는 이러한 사태의 원인은 청년실업난에 있다고 한다.

그런데 정말 청년들이 비트코인에 열광하는 것이 청년실업에서 오는 것인가? 그렇다면 일자리가 주어지고, 일자리가 안정되면 가상화폐 시장이 줄고, 청년들의 소득 향상으로 출산율이 높아지고, 사회공동체의 당당한 일원으로서 청년들이 되살아날까? 그렇다면 고소득의 청년들은 왜 비트코인을 사는 것일까? 그리고 소득이 많은 가정일수록 출산율이 낮고, 소득이 적은 가정일수록 출산율이 높은 것은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어쩌면 역대 최악이라고 하는 지금의 청년문제가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모든 청년문제의 귀결을 청년실업으로 보는 그 시각부터 잘못된 것 아닌지 되짚어 봐야 한다. 이제 청년정책을 펴는 데 앞서 무엇보다 획기적인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청년, 그들은 “이것을 배워야 직장을 가질 수 있고, 이렇게 해야 행복할 수 있다”고 가르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그들은 청소년이 아니다.

당진시는 지난해 1월 1일 지역경제과내 청년정책팀을 신설한 후 무엇보다 청년들의 목소리를 소중히 하고, 일자리는 물론 사회참여, 주거보육, 문화 등을 아우르는 종합처방약과 같은 청년정책, 그리고 청년들이 자립을 돕는 보약과도 같은 청년정책에 노력해왔다. 그 노력의 결과물로 청년들의 커뮤니티와 일자리를 돕는 당진청년센터 나래를 개관해 운영 중이다. 그리고 앞으로도 청년센터 설치와 함께 청년당진의 7대 비전으로 약속한 당진형 청년뉴딜정책, 민간분야 청년생활임금제, 미취업 청년 종합건강검진 지원, 시립 시간제 돌봄센터 설치, 청년 공유재단 설립, 당진시 청년민회 운영 등 청년들이 우리 사회공동체를 어엿하게 이끌어 갈 수 있도록 그 기반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얼마 전 청년센터에 기쁜 소식이 전해졌다. 청년센터의 청년 전용 도서관에서 공부하던 한 친구가 임용고시에 합격했다는 소식이다. 또 한 친구는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서 면접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당진은 안다. 진정한 청년정책은 원하는 것을 사라고 현금을 주는 것이 아니라 청년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헤아리고 그 기반을 마련해 주는 것이라는 것을, 그리고 기프티콘을 보내줄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이 배어있는 정책의 ‘센스’가 필요하다는 것을.....

청년은 미래다. 당진시는 청년들이 내일을 꿈꾸고, 청년의 꿈이 당진의 꿈이 될 수 있도록 기꺼이 청년들의 디딤돌이 되고, 청년들의 절친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