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학부모회 단체 대표들 “직영화 추진 약속과 다르다”
김홍장 시장 “부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추가 논의 필요”

학교급식센터 직영화 논란이 깊어지고 있다.

당진시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와 녹색어머니회 등 학부모단체 대표들이 당진시장과 학교급식센터의 직영화 문제로 면담을 가졌다.

학부모들은 김홍장 시장에게 “현재 당진농업협동조합공동법인(이하 조공법인)이 7년간 위탁·운영을 해 왔던 학교급식센터를 물류·유통을 제외한 부문에 대해서 당진시 직영 체제로 전환하라”고 요구했다.

학부모 단체들은 당진시가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제16조)를 어기고 영리단체에 위탁운영을 하고 있으며 ▲충남연구원의 경영진단 결과가 직영화 인만큼 학교급식센터 직영화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학교급식 관련자 일부(영양사, 시민단체)가 조공법인에 대한 신뢰가 없는 상태라는 점을 언급했다.

특히 학부모 단체들은 지난 10월 18일 간담회에서 김홍장 시장이 ‘학교급식센터 직영화 결론이 난 만큼 실무적 차원에서 센터장 고용 문제를 고민해서 10월 말일까지 답변하겠다’라고 밝힌 점을 지적하면서 약속 이행을 촉구하기도 했다. 학부모단체들은 농협과 축협 조합장들과의 면담 이후 김홍장 당진시장이 약속을 번복했다는 입장이다.

김홍장 시장은 “입장을 번복했다는 지적에 대해 부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직영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여러 부분의 의견을 듣고 고려해야 할 부분들이 발생했다. 15일 실무협의회에서 논의를 진행하겠다”라는 취지로 말했다.

당진시 농업정책과에서는 학부형들의 직영화 요구에 대해 “(도감사와 자체 감사 결과) 명백한 불법 행위가 드러나지 않은 상황에서 2019년까지 계약된 조공법인의 권리를 일방적으로 뺏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당진시는 오는 15일 학교급식센터 관계자들을 초청해 실무협의회를 통해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으며, 학부모들은 학교운영위원까지 초청 대상에 포함해 달라고 요구했고, 당진시가 받아들였다.

이에 따라 학교급식센터 직영화 논란이 15일 실무협의회로 이어지게 되면서 이 문제가 앞으로도 뜨거운 감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