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수호 수질개선 힘 모은다
삽교호수계 수질오염총량제 2019년부터 도입

당진시가 2018년부터 삽교호와 대호호, 석문호 등 관내 담수호의 수질개선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시에 따르면 담수호 수질개선을 위해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삽교호수계 수질오염총량제의 경우 현재 충남도에서 수질오염총량제 기본계획 수립용역이 진행 중이다.

이 계획수립이 완료되면 2019년부터 2030년까지 1단계 수질오염총량제가 적용ㆍ시행된다.

삽교호 수질개선을 위한 통합 집중형 오염하천 개선사업도 2018년부터 본격화될 전망이다.

사업비 245억 원이 투입되는 남원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2018년 기본 및 실시설계와 하천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며,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증설사업도 이달 중 마무리되면 시운전을 거쳐 2018년부터 정상 가동된다.

여기에 합덕농공단지 폐수종말처리시설의 고도처리사업도 2018년 중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공사에 돌입한다.

담수호와 유입하천 경계로부터 500미터 이내 지역을 전부제한구역으로 하는 가축사육 지형도면 고시도 이르면 2018년 1월 이뤄져 담수호 주변지역의 대형축사 신축이 원천 봉쇄된다.

또한 시는 담수호 수질개선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농배수로를 활용한 생태수로 조성사업과 찾아가는 이동환경교실 등 시민참여형 수질개선 사업도 추진한다.

이 외에도 ‘당진시 비점오염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시곡천 합류부 수질정화습지 조성과 관내 폐수종말처리시설에 저영향 여과시설을 설치하고 지붕에 집수되는 빗물을 공정용수로 사용하는 시범사업도 검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오염총량제 도입 등 근본적인 수질개선을 위한 사업 외에도  하천과 하구주변 쓰레기 정화사업도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며 “수질개선뿐만 아니라 물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빗물저금통 설치도 확대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