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당진시비정규직지회, 잠정안 결국 결렬
당진시청에서 30여명 집회

당진시와 당진시비정규직지회(이하 당진시비지회) 간의 임금협상이 결국 결렬됐다.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4개월 동안 총 12차까지 진행된 협상이 잠정안 합의를 앞두고 결국 무산됐다.

당진시비지회와 민주노총 당진시위원회는 지난 15일 당진시청 지하층 정문에서 당진시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오전 7시 30분부터 시작된 이번 집회에는 약 30여명의 인원이 참여했다. 양측은 애초 잠정안에 합의한 후 이에 따른 합의안을 작성하는 중에 문제가 불거진 것으로 보인다. 애초 당진시비지회는 당진시가 제시하는 상여수당을 기본급에 산입하자는 요청을 받아들였다. 이는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당진시의 부담을 고려하여 양보했다는 것이 당진시비지회 측의 주장이다.

그러나 당진시가 전체 직군의 전체 노동자에 대해 1호봉의 상여수당을 적용해서 합의가 무산됐다. 당진시비지회의 임선미 지회장은 이에 대해 “당진시측은 1호봉 상여수당을 편법적으로 전직군에 적용하려는 것이다. 상여수당을 기본급화 하기로 한 것이지 본인의 상여수당이 아닌 1호봉의 상여수당을 기본급에 산입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임금 삭감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당진시 관계자는 “비지회측이 제시하는 안은 노동자간 임금인상률에서 차이가 난다. 임금 계산방법과 관점에서 차이가 나니 차라리 임금 총액의 인상률을 중심으로 협상을 하자고 제안한 상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