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만에 무너진 옹벽, 사라진 안전대책

송산면 동곡리 송산로 878번지 뒤편의 옹벽이 형태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붕괴되는 사고가 일어났다. 23일 새벽의 사고 이후 옹벽은 24일까지 계속 무너져 내려 결국 사고는 겉잡을 수 없을 정도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준공허가가 난 지 3년 만에 이런 사고가 일어나면서 허가가 제대로 난 것인지 주민들은 의구심을 품고 있어 향후 책임 소재의 논란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3일 새벽에 있었던 폭우로 인해 무너진 옹벽은 이미 지난 7월 6일 옹벽 1단이 무너져 옹벽 아래 주택의 주민이 긴급 대피한 일이 있는 곳이었다. 이 때문에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사고가 당진시의 미온적인 대처로 인해 크게 확대 됐다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현재 3단으로 되어 있는 옹벽은 2차 사고시 폭 20m 정도가 3단 모두 무너져 내렸다. 이후 3차 사고까지 더해지면서 상부에 위치한 건물 일부는 공중에 떠 있는 상태로 추가 사고가 우려되는 심각한 상황이다.

현재 금이 간 바닥은 옆 건물로까지 이어져 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당진시는 현장을 방문하고 연이은 회의를 하는 등 대책마련을 하고 있다.

당진시 허가과는 1차 사고시 토지주들에게 안전진단과 이에 따른 긴급 대처를 요구했다. 하지만 옹벽 전체를 사용하는 토지주가 6명인 것을 감안하면 현실적으로 일부 무너진 구간만으로 모든 토지주의 합의가 단 시일 내에 이루어지긴 힘든 상황이었다.

당진시 허가과는 최초 토지를 개발하고 분양한 업자가 여전히 일부 토지와 건물을 소유한 상황에서 서로의 책임공방으로 인해 자체적인 안전대책 마련이 어려웠다는 점을 분명하게 인지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뚜렷한 안전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사유지는 관여할 수 없고, 합의를 하지 못한 주민들 책임이 크다”라는 입장만 반복해 왔다.

이에 대해 한 해당 토지주는 “당진시의 준공허가를 믿고 토지를 매입해 들어 온 입장에서 3년 만에 이렇게 쉽게 무너져 내린다면 토지를 분양한 업자와 당진시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면서 “토지주들이 합의를 하지 못한 점은 맞지만 우선적인 안전 대책은 당진시가 해 주길 요구했었다”고 말했다.

당진시 허가과 측은 “허가과의 권한으로는 대책 마련이 어려운 상태여서 안전총괄과 등 타부서와의 대책 마련을 하고 있다”면서 “행정대집행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안전총괄과가 주민안전을 위해 긴급조치를 결정한 상태다.

준공 허가가 난 지 3년 만에 옹벽이 산사태처럼 무너져 내리면서 당진시민들의 안전에 대한 신뢰가 함께 무너져 내리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