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들은 통합으로 ‘줄어드는 인건비’에 관심
임직원들은 안전하고 ‘튼튼한 직장 확보’ 꿈꿔

 

지역농협이 농업경제 침체와 금융시장 급변에 의한 경영악화로 존폐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당진시의 우강·합덕·신평농협이 통합 설명회를 갖고 합병에 관한 기본협정서를 체결했다.

지난 7월 27일 당진종합사회복지관 대회의실에서 우강농협 강문규조합장, 신평농협 최기환조합장, 합덕농협 김경식 조합장과 각 조합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는 당진시 김홍장 시장과 이종윤 시의회 의장, 그리고 농협중앙회 회원지원부 조소행 부장, 농식품부 농업금융정책과 황진원사무관이 참석했다.

이날 김홍장 시장은 “3개농협의 통합을 지지하며 기대한다. 오늘 이 자리가 당진지역농협의 발전자양분으로 삼자”고 말하면서 “다만 통합논의가 성급하게 이뤄진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충분한 협의가 필요하다”며 신중히 진행 할 것을 주문했다.

농식품부 황진원사무관도 “정부가 177개 조합에 대해 장기적으로 합병계획을 갖고 있는데 정부주도로 추진될 때 관치라는 비판도 있어 합병은 최대한 자율적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고 밝히고 합병이 농협개혁의 만병통치약은 아니라는 것도 분명히 밝혔다.

이날 농협중앙회가 작성한 합덕·우강·신평 농협 통합추진 설명회 자료를 영상으로 설명해준 뒤 질의응답 방식으로 진행했다. 중앙회 측은 통합필요성에 대해서 ‘수입개방에 따른 무한경쟁, 농업경제 비중 감소로 도·농간 소득격차 심화, 그리고 조합원의 주인의식 약화, 노령화로 경영환경 악화’를 제시했다. 또 통합조합 지원대책에서 자율통합 시 최고 400억원의 무이자 자금과 소멸조합의 조합장, 상임이사 합병퇴임 공로금 최고 1억5천 만원과 비상임 이사. 감사 등에게 특별위로금으로 최고 5백만원 이내에서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통합추진방향에서는 지역본부장, 시지부장 주관으로 합병추진협의체를 구성하고 조기합병에 따른 추가지원금은 물론 조합장 퇴임공로금 증액과 지역본부와 시지부업적평가점수를 확대한다며 통합추진 속내를 밝혔다.

그러나 농협중앙회의 추진방향에 대해 농민들은 “도대체 합병으로 무이자자금 400억원 말고 조합원에게 지원되는 것은 하나도 없다”며 “재주는 곰이 넘고 돈은 떼놈이 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우강농협 감사라고 밝힌 이상수 씨는 “3개 조합이 RPC 통합할 경우 쌀을 처리해줄 수 있는가?”고 묻자 중앙회측은 중앙회의 양곡유통 점유율이 낮아 불가능하다고 밝히고 다만 농협양곡 거점센터로 지정해 도울 수는 있다고 답변했다.

전 합덕농협감사 김덕호 씨는 “합병이 농민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순전히 직원들 위해서 하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신평농협 이광석 이사도 회원지원부 조소행 부장에게 “조합 BIS비율이 몇%인지 알고 있는가?”고 묻고 “100개를 통합한다는데 정부는 농협들이 말을 잘 들으니까 관리하기 좋을 것이다. 부실조합과의 통합으로 부실이 더 커진다면 조합원들은 곧바로 탈퇴해야 된다. 그러니까 (부실하지 않은)대도시 조합과 통합해야 찬성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우강농협 민경섭 씨도 “우강 같은 경우는 70%가 수도작인데 지금 통합하면서 컨설팅해서라도 미곡종합처리장(RPC) 만큼은 깜짝 놀랄 대책이 있어야 한다. 직원들의 인건비에 대해서도 말을 해줘야 되는 것 아닌가? 현재 직원 구조가 하위직이 많고 고위직이 적은 피라미드형이어야 하는데 지금은 중견직원들이 많아 인건비용만 높아지고 만다”고 지적했다. 

우강농협 이덕기 전감사도 “통합됐다고 해서 모든 게 해결되는 게 아닌데 지금 보면 장점에 대해서만 얘기하고 단점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고 있다. 조합원들은 경제사업에서 통합 시너지효과가 무엇인지 알고 싶은 것”이라며 “자금을 많이 주면 뭐하나? 신규투자를 많이 하면 조합원들에게 편익이 가고 성공한다는 보장 있는가? 또 대농들과 소농들 중 어디에 맞춰 통합조합을 운영할지에 대해 조합원들을 설득할 수 있는 로드맵이 나와 있어야 찬성하든지 반대할 것”이다.

합덕농협 이모 씨도 “구체적으로 명퇴를 시키던지 임금피크제를 어떻게 한다고 말 좀해야 하는 것 아닌가? 직원을 몇 년 동안 안 뽑는다면 하위직은 적고 고위직만 많아져서 비용만 커져서 직원들이 가져가는 게 너무 많은 것 아닌가?”고 따졌다.

이와 같은 지적이 쏟아지자 회원지원부 조소행 부장은 “그런 것은 앞으로 실무협의체를 구성해서 구체적으로 협의해 계약을 해야 된다”고 설명했다. 전 당진시농업경영인 최장옥 회장도 “저는 세분 조합장이 잘못했다고 생각되는데 이 부분은 농협에서 인원이나 RPC등 각 농협이 어떻게 추진한다는 안을 갖고 나와야한다. 다음에 토론 할 때는 조합장만 구조조정하고 직원들은 모두 고용승계 할 건지 계획서를 갖고 나와라”고 주문했다.

가장 합리적인 통합이 도시의 소비형조합과 농촌의 생산형 조합이 통합돼 각각 보완적 기능을 상승시켜 나가는 것이 최상의 통합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황진원 사무관은 “그게 이상적이지만 조합 합병이란 게 양쪽 농협이 이해관계가 맞아야한다. 정부가 강제 할 수 없다. 다만 지역농협들이 규모화 되면 대도시농협이 농촌농협에 자금을 지원 할 수 있는 체계가 지금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중앙회 사업이 지역조합과 중복 경합하고 있는 것에 대해 황사무관은 “지역농협하고 중앙회가 똑같은 일을 하고 있어 경합관계에 있다는 말은 사실인 것 같다. 다만 중앙회는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농협법 개정을 통해서 정해놨고 지역농협은 어떻게 할 것인지 논의 중인 것”이라고 말했다.

농식품부와 농협중앙회가 지역농협 개혁이라며 지역농협 합병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농민들은 통합으로 줄어드는 인건비에 관심이 있고, 임직원들은 안전하고 튼튼한 직장 확보를 꿈꾸고 있다. 조합원과 직원이 지역농협 통합에 서로 다른 꿈을 꾸고 있는 것이다. 이는 통합 추진과정은 물론 통합 후에도 문제의 소지를 남을 가능성으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