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에 치매지원센터 설립된다
당진시의회, 2차 의원출무일 운영

당진시 치매지원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다. 예정은 12월로 되어 있으나 현실적으로 내년 초에   본격적인 운영이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의 공약사항인 치매지원센터는 정부추경 예산에 반영되어 있으며 충남도의 예산 역시 세워져 있는 상태다.

지난 19일에 실시된 당진시의회 7월중 2차 의원출무일에서 당진시보건소 박미애 건강증진과장은 치매지원센터에 대한 신규 설치안을 보고했다.

현재 당진시 치매 환자는 2,517명으로 60세 이상 인구(37,778명) 중 6.66%를 차지하고 있다.

당진시가 운영하고 있는 주간보호소 시설은 3명의 인원이 1일 이용인원인 40명을 상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설치될 치매센터는 20명의 인원으로 운영될 계획이며 본격적인 센터 운용이전에는 치매실태조사 등 치매지원센터의 사전 준비 작업에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박미애 과장은 “전체 노인 열명 중 한 명이 치매이며 예방과 조기 발견으로 지속적 관리가 필요하다”며 “현 보건소 인력 및 조직이 초기 대응 및 지속적 지원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라고 치매지원센터 추진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치매라는 질병의 특성상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공적인 영역에서의 대응이 되어야 한다. 당진시의회에서 부지사용 동의는 물론 추경으로 시예산이 편성된다면 치매지원센터가 보다 빠르게 운영을 시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의원출무일에는 기지초등학교 인근 학교용지(도시계획시설 상) 사유토지를 교육청의 타부지(면천읍성 주변토지)와 교환 추진 건과 당진시의회의 국내 선진농업현장을 견학하는 문제가 논의됐다.

기지초등학교 문제에 대해서 박장화 시의원은 “교육청의 근시안적인 재산 관리는 차치해 놓고라도 당진시의 재산관리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도시계획시설로 지정해 부지 가격만 올려놓고 다시 매입 혹은 교환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