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기구 의원, 노동지청·해양경찰청 당진 설치 건의
행자부 차관 방문, “당진시 특별 고려 필요”

어기구 의원이 중앙행정기관의 지청 설치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어기구 의원은 보도 자료를 통해 지난 20일 행정자치부 심보균 차관을 방문해 고용노동지청과 중부해양경찰청(이하 중부해경청)을 당진 설치를 건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7일 고용노동부 방문 이후 13일만이어서 어 의원의 지속적인 노력이 어떤 결실을 맺을지 주목된다.

어기구 의원은 당진고용노동지청 설치에 대해서 “노동 관련 행정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당진 지역 노동자들이 관련 행정업무를 처리하는데 천안까지 가야하는 등 접근성에 있어서 큰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이어서 고용노동부 당진지청 신설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당진을 담당하고 있는 충남 서북부 지역의 고용노동지청 설치 논의가 2016년 고용노동부에서 논의된 바가 있으나, 당시 행자부에서 지청 추가 설치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 무산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어기구 의원은 이번 자리에서 중부해경청의 당진 유치까지 제안했다. 중부해양경찰청이 담당하는 지역이 경기도와 충남 해안 지역임을 감안할 때 중부해경청의 당진 설치는 설득력 있는 제안으로 보인다.

어 의원 역시 “중부해양경찰청은 경기도와 충남 해안지역 치안과 해상주권 수호를 담당해야 하는 바, 충남 최북단인 당진시가 최적지”라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어 의원의 이번 행보는 새 정부의 조직 개편에 따라 중부해경청 설치가 유력하다는 점을 예측하고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것이어서, 다른 후보지에 비해 우위에 설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어기구 의원을 만난 심보균 차관은 면밀히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어 의원은 중앙행정기관의 부재에 따른 당진시민들의 상실감이 크다는 점을 지적하고, “새 정부의 정부조직 개편시 중앙행정기관이 당진시에 유치될 수 행정자치부가 각별히 고려해달라”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