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화물차·관광버스 불법주차로 ‘몸살’
당진시가지 및 공영주차장,
등산로 주변지역까지 점령
당진시 “해결방법 없다” 방관

당진시가지가 대형화물차 및 관광버스 주차장으로 변한지 오래지만 당진시는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시가지 도로는 물론 공영주차장과 등산로 주변지역까지 장소구분 없이 무차별적으로 차량들이 점령해 시가지 전체가 큰 몸살은 앓고 있는 실정이다.

심지어 이들 차량은 아파트 인근 도로에도 불법주차를 일삼아 아이들이 교통사고에 노출되고 있지만 행정이 미치지 못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특히 당진의 관광명소인 삽교천관광지와 왜목마을 공영주차장에도 밤낮 구분 없이 대형화물차나 출퇴근용 관광버스가 주차장을 점령해 관광객들의 불편을 야기하고 있지만 당진시는 형식적인 단속으로 일관해 행정이 불법주차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대덕동 등산로 주변이나 송악읍 복운리, 기지시리 대로변에는 밤낮 없이 대형화물차 및 관광버스들이 불법주차를 해 시민들이 교통사고에 노출되고 있으나 단속의 손길은 요원한 실정이다.

관광업계에 종사하는 한 관계자는 “기업 출퇴근용 관광버스가 지역에도 많은 관광버스가 있지만 최근에는 외지업체가 영업소를 두고 출혈 경쟁을 하다 보니 차고지가 협소해 출근을 시키고 공용주차장에 주차를 해 두었다가 퇴근시간에 맞추어 나가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당진시는 단속근거가 명확치 않을 뿐만 아니라 경찰서와 서로 법령을 가지고 갑론을박이 오갈뿐 실효성이 없다는 이유로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화물차나 관광버스가 대부분 지정된 차고지를 두고 있지만 차고지가 협소해 관광지 등 각 공영주차장에 불법주차를 일삼고 있으나 운수사업법상 밤 12시부터 새벽4시까지 한 시간 이상 불법주차에 대한 차량에만 단속이 가능해 불법주차 단속에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당진시는 또 “실질적으로 단속인원이 부족하다보니 단속팀을 구성해 지속적인 단속이 어렵다”라며 “앞으로 화물자동차 주차장 등 불법주차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