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도비도 개발에 나서나
공용부지에 대해서 기부체납 형태
농어촌공사에 직접개발 방안 제시

당진시가 도비도 개발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을 내 놓고 한국농어촌공사의 조건 수용을 기다리고 있다. 도비도 개발에 실패를 계속한 한국농어촌공사가 어떤 입장을 내 놓을지 주목된다.

당진시는 도비도 개발에 나설 경우 한국농어촌공사가 공용부지에 대해서는 기부체납 형태로 처리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당진시가 매입해 직접 개발에 나서겠다는 방안을 제시한 상태다. 이에 대해 한국농어촌공사 측에서는 당진시의 제안에 대한 법적 근거를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진시 자치행정국 김덕주 국장은 “한국농어촌공사가 그 동안 민간개발에 실패한 사실에 책임을 져야 한다. 농어촌공사의 개발 실패로 입주 상가들은 문을 닫은 곳도 있는 등 생계를 이어가기 힘든 상황에 놓여 있는 경우도 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이를 해결하고 자신들이 상가주민들과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일정정도의 손해를 감수할 각오를 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다. 가장 최근까지 도비도의 민간개발에 참여한 온유리츠 측과 한국농어촌공사 간의 법적 분쟁도 끝나지 않은 상황인데다가 당진시 직접 개발에 대해 한국농어촌공사 측이 미온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도비도 상가 번영회 측은 “한국농어촌공사는 도비도 개발에 대해 법적 근거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는 말하고 있지만, 과연 그 근거를 찾을 수 있을지 미지수다. 당진시도 공용부지 기부채납 등의 방법만을 고집하지 말고, 토지매입비에 대한 장기상환 등의 다양한 방법을 찾아 한국농어촌공사가 승낙할 수밖에 없는 방안을 제안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현재 도비도 상가 임차인들은 상가 재계약 협상을 벌이고 있다. 한국농어촌공사 측은 임차계약에 있어서도 약간의 임대료 인하를 제시하고 있다. 상가 임차인들은 일정 정도의 손해를 감수하고라도 재계약을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임대차 계약은 주초 정도에 이루어 질 것으로 보인다.

도비도의 개발이 장기간 실패를 거듭하고 최근에는 도비도의 관광자원 등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다보니 관광객들 또한 인근 서산의 삼길포항으로 빠진 상황이다. 인근 삼길포항은 매년 약 92만 정도의 방문객이 찾고 있는 동안 도비도는 개점 휴업 상태와 마찬가지였다. 이는 도비도가 개발을 마치더라도 상당기간 동안 도비도의 가치를 다시 알려야 하는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도비도 개발의 돌파구가 빠르게 마련되어야 할 중요한 이유이다. 당진시의 직접 개발에 대한 한국농어촌공사의 전향적인 결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