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 다양화, 전문성 향상 기대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가 수반하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방법으로 자원봉사 활동은 매우 중요하다. 국민의 생활향상과 사회보장을 위한 사회정책과 시설을 위해 많은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자원봉사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자원봉사 교육이 필요하다. 자원봉사 관리자 교육은 있어도 자원봉사에 대해서 교육을 하는 곳은 많지 않다.


당진군이 지역사회 곳곳의 소외된 이웃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원봉사의 참뜻을 되새길 수 있는 다양한 자원봉사 교육을 실시한다. 군에 따르면 오는 18일 아동권리찾기 자원봉사 전문교육, 청소년 전문교육을 시작으로 19일 자원봉사 아카데미 등 연중 다양한 자원봉사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을 계기로 자원봉사에 대한 군민들의 관심제고와 자원봉사 활성화 증진을 도모하는 한편 지속적인 교육으로 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계획이다. 또, 자원봉사자의 수요가 다양해짐에 따라 교육분야의 다양화와 전문성을 향상시킬 방침이다.


당진군 자원봉사센터 교육실에서 진행되는 아동권리찾기 자원봉사 전문교육은 전문봉사자 양성교육으로 18일부터 총7주에 걸쳐 매주 2시간씩 아동학대예방교육을 중심으로 실시된다.


19일 개강하는 자원봉사 아카데미는 자원봉사센터의 중간관리자 양성을 목표로 자원봉사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분기별 2시간씩 총4회 과정으로 여성의전당 회의실에서 진행되며, 의사소통 등의 자원봉사 기법에 대한 교육이 실시된다.


군 관계자는 “지역주민의 자원봉사에 대한 다양한 욕구에 발맞추어 이웃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자원봉사의 생활화를 위해 노력하겠다” 며 “지속적인 자원봉사 교육으로 소외된 이웃의 어려운 문제와 기쁨을 함께 나누겠다”고 말했다.


손하경 기자 sarang418@hanmail.net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