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시설 허가에 매방리 주민 반발

고대면 매방리 지역에 태양광 발전시설에 대한 당진시의 허가가 나오자 주민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지난 3일 오전 8시 매방리 주민들이 당진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시위에 나섰다. 주민들은 매방리 산 8-5번지에 들어서게 될 태양광발전시설에 대해 ‘주민과의 협의 없는 허가’라는 주장했다.
 
매방리에 거주하는 김영례 씨는 “태양광 시설이 들어온다면 농산물 피해뿐만이 아니라 사람과 생태계에도 피해가 심각하다”라면서 “무엇보다도 재산권 피해가 심각하다”고 말했다.

서군복씨 역시 “6차례 시에 방문을 했다. 주민들의 반대 의사를 전했는데도 불구하고 시에서 뜬금없이 허가를 진행했다”며 울분을 터트렸다.

또한 최영식 씨는 “업체에서는 2천만원을 주겠다고 약속했다는데 실제 거주민들은 전혀 듣지 못한 이야기다. 실제 거주하는 사람들도 아닌 사람들과 협의를 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당일 오후 2시 업체와 관계공무원과의 면담을 진행하기로 하고 오전 집회는 마쳤으며, 주민과 관계공무원 그리고 업체 측과 협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양측은 특별한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

발전시설이 들어서기로 한 위치 바로 아래 거주하고 있는 김정자 씨는 “염소 100마리를 키우고 있다. 고압철탑 때문에 염소를 들여 온 첫 번째 1년을 제외하고는 염소들의 유산이 계속되고 있어서 염소를 키우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그런데 이제 태양광 발전시설까지 들어 온 다면 더 이상 이곳에서 염소를 키우기는 어렵다”면서 “우리는 태양광 시설이 들어온다면 다른 곳으로 이사를 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해당 업체인 신한솔라ENC(주) 측은 “현장 인근에 거주하고 있는 4가구에 대해 태양광 시설을 설치해 드리겠다고 제안했다. 또 마을에는 발전기금을 내기로 했다. 주민들간에 입장 차이가 극심한 것은 알지 못했다. 하지만 시설인근 거주민들이 요구하는 것은 이주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것인데, 현실적으로 곤란한 문제다”라고 말했다.

당진시 관계자는 “절차대로 진행해 허가가 나온 상황이다. 시 입장에서는 업체 측에서 주민들과 원만하게 협의를 하고 있다는 말을 듣고 허가를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양광 발전 시설 사업은 해당 토지주와 신한솔라ENC(주)에서 공동으로 진행하는 사업으로 2015년 하반기 충남도로부터 ‘발전사업허가’를 받고, 당진시로부터는 3월 24일에 ‘개발사업허가’를 받은 바 있다.

한편 당진시 허가과에서는 태양광 발전시설 입지의 허가기준에 대한 정비를 시작한다. 산자부가 제시한 태양광발전시설 입지 가이드라인을 당진시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관계부서, 시의회 등과 논의한 후 개정지침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며, 7월 중에는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