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된 수자원 통계 없어. 체계적인 대책 마련 절실

장고항 어민들, “3년 전보다 어획량 10분의 1로 줄어”
제대로 된 수자원 통계 없어. 체계적인 대책 마련 절실

바다를 끼고 있는 당진의 어자원이 고갈되고 있다.

지난 15일 장고항에서 바다모래 채취에 대한 항의집회를 가지기도 했던 당진의 수산업계가 수자원고갈로 인한 피해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당진시가 파악하고 있는 어자원 부족은 항로준설, 간척지로 인한 갯벌 변화, 당진화력과 현대제철 등의 산업시설로 인한 수온변화 등 여러 원인을 들고 있다. 하지만 충남도는 물론이고 당진시, 당진수협에서는 어획량이나 어족자원 등 당진바다의 구체적인 통계수치조차 가지고 있지 않아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대책 마련이 되고 있느냐는 의문을 낳고 있다.

쭈꾸미 하루 300kg 잡던 게 이제는 30kg도 힘들어

지난 21일 찾은 장고항 당진시수산물유통센터(이하 수산물센터)에서 만난 상인들의 증언은 충격적이다.
배 2척의 선주이자 수산물센터에서 해승수산을 운영하고 있는 이영환 선장은 “예전에는 국화도 앞에서 모래를 다 파갔다. 지금은 항로 준설한다고 모래를 다 파 놓고 있다. 모래가 없으니 고기들이 알을 낳을 장소가 없어져 버렸다. 3~4년 전만 해도 한번 그물을 던지면 20~30kg은 내다 팔만한 고기를 건졌는데, 지금은 한 두 마리 잡힐까말까다”라고 말했다. 쭈꾸미 역시 마찬가지다. 예전에는 하루에 350~400kg까지 잡았지만, 지금은 하루 30~40kg정도만 잡힌다. 10분의 1로 뚝 떨어진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이 선장은 배를 운행하지 않는다. 인건비는커녕 기름값도 건지기 힘든 상황이다. 이 선장은 “그래도 나는 안 사람이 회집을 운영하니 그나마 버티는거지.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다 죽어 나갈 판이다”라고 말했다.
장고항의 명물인 실치는 그나마 상황이 나은 편이다. 개량낭장허가를 가지고 있어 실치를 잡을 수 있다는 이영옥 씨는 “실치는 올 해 그나마 좀 잡힐 수도 있을 것 같다. (선장인)남편이 한 번 바다에 나갔다 오더니 작년보다 나을 것 같다는 말을 들었다. 그래도 돌아오는 사리 때 나가봐야 확실히 알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영옥 씨는 15년이 넘는 세월동안 매년 팔고 남은 실치를 뱅어포 공장에 넘겨 왔었다. 하지만 작년에는 공장에 실치를 넘기지 못했다. 여유분이 없었다. 처음 있는 일이었다. 올 해는 남편의 예측대로 풍어가 들어 공장에도 실치를 넘겨 볼 수 있기를 기대 할 따름이다.

당진시의 어자원 관련 통계는 어디에도 없어

당진시 역시 어족자원이 부족해지고 있는 상황은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당진시는 자부담 포함 20억대 이상의 규모로 바지락종패사업, 치어방류사업 등 7개가 넘는 사업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구체적인 수치에 대해서는 파악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성과를 가시적으로 파악하기는 힘들다.
항만수산과 관계자는 “대부분 어민들이 사매매 위주로 수산물을 판매를 하고 있어 공식적인 통계를 산출하기 힘들다. 어촌계장을 포함한 어민들의 요구를 들어가면서 사업판단을 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라고 말했다.
 
수협과 충남도 역시 당진지역 자료는 가지고 있지 않다. 객관적인 자료 부족으로 사업 추진은 물론 사후 평가도 어민들의 주관적인 의견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해 효율적인 예산배분을 하기에는 한계가 보인다.
 
당진시나 수협은 한목소리로 수산물유통센터와 같은 직판장 건립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한다. 직판장을 통해 당진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을 유통시키고, 이를 토대로 어획량 등 정확한 통계수치를 산출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도 말처럼 쉬운 문제가 아니다. 직판장 건축을 위해서는 토지 문제 뿐 아니라 예산확보도 만만치 않다. 설사 직판장이 만들어 진다고 해도 여전히 상당수의 어민들은 비계통판매(사매매)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하고 있다. 직판장 역시 통계 수치를 구하기 위한 완벽한 대안이 되지 못하는 것이다.

당진시 어업인은 대략 689가구 1,598명이다. 당진의 산업화로 인한 환경 변화의 쓰나미를 온몸으로 받고 있는 주민들이다. 이들을 위해서도 바다환경을 위해서도 정확한 통계를 기반으로 한 건실하고 체계적인 대책방안이 시급해 보인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