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면개발위, 에코파워 실시계획승인 요청 진정서 제출
지역내 갈등 소지 다분, 향후 논란 일 듯

당진에코파워 발전소를 둘러싼 갈등이 좀처럼 봉합되지 않고 있다.

현재 당진시는 당진에코파워 건설저지를 지속할 것을 밝힌 가운데 어기구 국회의원과 김홍장 시장 역시 저지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반면, 석문면 개발위는 당진에코파워 건설이 차질 없이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민민(民民)·민관(民官)갈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반대하는 석문면 개발위는 지난 10일 석문면 개발위원회 조규성 위원장, 이장단(교로2리 제외), 석문면새마을협의회 장헌행 회장, 석문면부녀회 원복희 회장 등은 정세균 국회의장과 산자부 장관에게 진정서를 발송했다.

석문면개발위는 “당진에코파워 1·2호기 발전소에 대하여 15년에 접수된 전원개발 실시계획의 조속한 승인을 요청하기에 진정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진정서의 내용을 살펴보면 ▲에코파워 건설사업은 지난 2010년부터 지역주민·당진시 모두가 이미 합의한 사업이며 ▲당진시 일부 시민단체에서 제출한 국회청원은 실제 지역주민 의견과 사실이 다르며, ▲환경피해 주장은 객관성이 결여된 증명되지 않은 주장 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강용구 사무국장은 “우리 지역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된 적이 없다. 어기구 의원이 1,011명을 가지고 반대 청원을 받아준 것은 문제가 있다. 이것은 석문면 주민의 의사를 무시하는 처사다. 그래서 진정서를 제출하게 됐다”며 “우리의 진정서 제출이 지역이기주의로 비출까 걱정도 되지만, 제대로 발전소를 막지 못할 바에야 가산금을 받는 등 지역 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현실적인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 것 아니냐”라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화력발전반대대책위에서는 “지역의견은 그린피스, 환경운동연합 등 수차례의 설문조사를 통해 나타났듯이 반대 의견이 더 높았다. 그 중 가장 반대의견이 높은 곳이 바로 석문면이었다”며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왜곡하는 것은 오히려 개발위 등의 소위 지역 기득권층이다. 실제 환경오염의 피해는 생활이 어려운 지역 최하층이 최대로 많이 받게 된다. 지원금을 받고 개발 이익을 챙길 수 있는 사람들 때문에  일반 주민이 피해를 받아야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일”이라고 맞섰다.

한편, 당진에코파워 건설프로젝트는 총 사업비 2조 3000억원으로 석문면 일대에 모두 42만 8141㎡부지에 총발전설비용량 116만KW의 석탄발전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