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지난 7일 당진방문
당진화력 방문하고 지역 현안 상황 등 확인

문재인 전대표가 지난 7일 당진화력발전소를 당진지역의 현안지역으로 선정하여 둘러 본 후, 당진화력측으로부터 환경대책방안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이에 대해 문 전대표는 당진화력 측으로부터 전기요금차등제, 인근지역 피해 보상 등의 진행 상황 등을 확인했다.
또한 문재인 전 대표는 당진화력을 방문한 이유에 대해서는 “당진지역에 화력발전소가 밀집되어 있다. 결국 전력은 수도권주민들을 위한 것이다. 부산 경남도 당진과비슷하게 원전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이다. 안희정 지사가 대책들을 제안하고 있는 것에 깊이 공감하고 있다. 지역간의 연대를 통해서 전기요금차등제 같은 방안들은 함께 추진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진화력발전소를 돌아 본 후 문 전대표는, 이후 당진의 경제인들을 만나기 위해 당진시 상공회의소에 방문했다.


문 전대표는 “충남은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이다. 당진도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에 따라 빠르게 성장한 곳이다. 그러나 참여정부의 정책이 계속되지 못해 충남 지역경제는 물론 당진의 지역경제가 더 이상 활성화 되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며 이명박 정부의 수도권규제완화정책을 비판했다. 또한 “앞으로 3기 민주정부가 들어선다면 국가균형발전, 지역분권정책을 더 힘차게, 더 발전된 형태로, 더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야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당진의 지역경제인들은 비정규직과 정규직의 임금격차문제, 자영업자 대책, 대기업 규제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물었다.


이에 대해 문 전대표는 “임금격차문제나 자영업자 문제는 근본적으로 일자리 문제다. 앞으로 일자리 대통령이 될 수 있도록 대통령직속의 일자리 위원회를 구성해 대통령이 직접 위원장이 되어 운영하겠다. 또한 임금격차는 순차적으로 80% 수준까지 끌어올리도록 노력하고, 이후에도 나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기업 규제 문제에 대해서는 “규제는 네가티브 형태로 운영해, 착한 규제만 남기고 나쁜 규제는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상공회의소에는 아이들을 데리고 나온 젊은 엄마들이 문 전 대표와 만나기 위해 기다렸다가 함께 사진을 찍기도 하고, 20대 젊은 남성들이 함께 사진을 찍는 등 지역에서도 여전한 인기를 체감하게 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