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금 차등지급 필요성 대두
등록인원수 최대 300명 넘게 차이

노인대학에 대한 지원금이 일률적으로 지급되고 있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당진시에 현재 존재하고 있는 노인대학은 총 19개 이다. 노인대학에 등록한 인원은 총 2,591명이다. 당진시는 노인대학지원예산으로 약 2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세워 놓고 있다. 노인대학 중 가장 규모가 큰 곳은 읍내동의 ‘당진노인대학’으로 400명이 운영되고 있고, 가장 인원수가 적은 ‘상록수어버이대학’(송악읍)은 61명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들 노인대학들은 매년 1천만원을 동등하게 지원 받고 있다. 문제는 노인대학별로 등록인원의 차이가 커서 그만큼 운영에 필요한 금액 차이가 크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동일한 액수를 지원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에 대한 지적이 일고 있다. 노인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당진실버악단장 이상욱 아라관광 대표는 “강의를 나가 보면, 인원 차이가 많이 난다. 30명이 강의를 듣는 곳도 있고, 200명 가까운 인원이 들어와 있는 강의도 있다.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는데도 불구하고, 똑같은 금액이 지원된다는 것은 예산의 효율성 측면뿐만이 아니라, 형평성 문제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당진을 포함한 충남의 시군을 살펴보면, 1개의 노인대학만을 지원하고 있는 계룡시, 금산군, 보령시, 예산군, 청양군을 제외하고, 10개의 시군이 복수의 노인대학 혹은 노인교실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중 동등지원을 하고 있는 곳은 당진과 태안뿐이며, 다른 시군은 모두 차등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논산시의 경우, 11개의 노인대학이 운영되고 있는데 등록인원수에 따라 9만원씩 지원하고 있다. 서산시의 경우 8개의 노인대학을 운영하고 있는데, 기본 600만원 지원금에 추가지원은 인원에 따라 배분한다.
당진과 같이 동등지원을 하고 있는 태안의 경우는 당진과는 다르게 2개의 대학만 운영하고 있고 등록인원수도 70~80명 균등해서 지원금 배분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차등지원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다. 19개의 노인대학을 읍면동 기준으로 조절하려는 방안이 제시되기도 했다. 실제로 당진시내나 합덕의 경우는 각각 5개 3개의 노인대학이 설립돼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반론도 만만치 않다. 노인들의 활동반경이 넓지 않은데, 노인대학을 늘리는 것이 오히려 타당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노인복지팀 김덕수 팀장은 “시에서도 지원금 배분 문제를 지난해 노인대학협의회 측에 논의를 부탁했지만, 논의가 진척되기 힘들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당진시노인대학협의회 성용모 회장은 “협의회 내에서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있지만, 지원구조를 바꾸는 문제를 당사자들과 논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라고 말했다.
성용모 회장은 “당진시에 이 문제가 제기된 것은 몇 년이 지난 일이다. 그렇지만 이철환 시장 이후로 7년째 지원금이 동결된 상태에서 기존의 지원금을 삭감하는 방식은 옳지 못하다”고 지적하면서 “합덕 대건노인대학 같은 경우 27년이 됐다. 노인 교육 활동이 충남에서 가장 먼저 일어난 곳으로, 다른 지역에서 우리 지역을 모범으로 삼아 충남 전역에 퍼져나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추후에 지원하는 지원금은 차등을 두고 지원하는 것이 타당하겠지만, 기존의 지원금을 노인대학끼리 재배분하라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것이다”라며 삭감 방식의 지원금 재배분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모습을 보였다.
노인대학 지원금을 배분하는 문제를 지적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해결책 역시 모색되고는 있다. 하지만 뚜렷한 해결책을 찾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당진이 타시군에 비해 노인대학이 발달해 있는 것은 노인복지를 위해 바람직하다 할 것이다. 다만 노인대학의 예산지원과 운영에 있어서 좀 더 세심한 주의와 감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