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도 위기 중앙건설, 1억원 보증금 구상권 신청 당할 위기

GS건설 본사는 세종시 현장에서 공사를 타절하고 나온 건에 대하여 전문건설공제조합에 보증금을 신청하는 것을 사전문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건설 이상학 대표는 이 문제에 대해 “전문건설공제조합 측에서 연락이 왔다”고 밝히면서 “하도급 불공정 문제를 제기하자, 이런 방식으로 압박을 하는 것이 아니냐”고 성토했다. 또한 이 대표는 “그렇지 않아도 부도 위기에 내몰렸는데, 공제조합 측에서 보증금을 지불하고 우리 업체에 구상권을 행사한다면 우리더러 죽으라는 이야기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GS EPS 당진4호기건설을 맡고 있는 GS건설 당진현장 측 관계자는 “우리 현장이 아닌 문제여서, 정확한 상황을 알 수는 없다. 그렇지만 지역 업체이기 때문에 본사에 직접 알아봤다”고 말한 후 “중앙건설 측의 1인 시위 때문이 아니라, 공사타절 이후 정해진 절차에 따라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아직 전문건설공제조합에 문의만 한 상태로 알고 있으며, 본사에서 어떤 결정을 할지는 두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GS건설 당진현장 측 관계자는 “중앙건설에 대해 우리 4호기현장만큼은 최대한 배려를 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지역 업체에 대해 대기업으로서 우월적 지위 남용논란이 생길까, 최대한 조심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해결책에 대한 질문에는 “다른 현장은 모르겠지만, 4호기 관련 공사만큼은 이미 정산이 끝난 공사기 때문에 문제 해결이 쉽지는 않다. 아무래도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지역 업체가 공정위 제소나 소송을 해야만 풀리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현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해결책이 뚜렷하게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중앙건설에 대한 1억원 정도의 ‘구상권 청구’라는 새로운 변수가 생기면서, 이번 사태가 어디로 흐를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