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심층진단] 쓰레기와의 전쟁 선포한 당진시, 현실은 어떤가

지난 9일 일요일 오후 당진시 대중교통의 관문인 당진터미널 앞과 주변 상가 골목에는 쓰레기가 쌓여 미관을 해치고 있었다.

이곳 당진터미널은 새로 이전되면서 대형 상가들이 즐비하게 건축되고, 저녁시간이면 젊은 사람들로 북적거리며 먹자골 상권이 새로 생긴 곳이다.

그러다보니 저녁부터 행인이 버리고 간 쓰레기, 담배꽁초, 광고 전단지를 비롯해 점포 상인들이 버린 영업 쓰레기가 난립하고 있다. 평일에는 미화원이 청소를 하지만 휴일에 쌓인 쓰레기가 월요일이면 어마어마하다.

현장에서는 쓰레기를 버리지 말라는 경고판이 있었지만 무색한 상황이었다. 경고판 옆에는 종량제봉투가 아닌 일반 비닐봉투와 함께 쓰레기 더미가 널려있었다.

이 현장을 목격한 정연주 씨(인천시 거주)는 "당진에 일이 있어 방문했는데 경고문이 있는데도 쓰레기 천지였다."라며 "당진에 대한 첫인상이 좋지 않았다."고 말했다.

당진시가 타 시군에 모범이 되고 깨끗한 시가 되려면 종량제봉투를 사용하지 않고 쓰레기를 버리는 시민의식도 바뀌어야 하지만 행정도 바뀌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터미널 부근 상가 업주들에게 지도 계몽을 하여 종량제 봉투에 지정하는 날, 지정한 장소에 쓰레기를 버리게 하는 등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 당국은 어떻게 대처하고 있나

이에 대해 당진시가 쓰레기 불법투기를 뿌리 뽑기 위해 팔을 걷었다. 시에 따르면 원룸단지를 중심으로 양심까지 함께 버리는 쓰레기 불법 투기가 기승을 부려 주변지역 환경오염과 악취유발, 도시미관 저해의 주범이 되고 있다.

이에 시는 쓰레기 불법투기를 뿌리 뽑기 위해 강력한 단속과 계도 활동에 돌입했다. 우선 시는 지난달부터 이달 초까지 2주간 원룸이 밀집해 있는 합덕읍 운산리와 송악읍 한진리 일원의 상습 투기지역에 대해 종량제봉투를 제외한 불법 투기 된 쓰레기에 대해 전면 수거 중지조치 했다.

또한 수거 중지조치 이후 대대적인 단속을 실시해 30여 건의 위법행위를 적발해 현재 과태료 부과를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하지만 일부 얌체족들이 쓰레기 불법투기자의 신원을 파악할 수 없도록 우편물에서 인적사항만 도려내 증거물을 없애거나 아예 단서가 될 만한 증거품을 빼고 버리는 등 불법투기가 갈수록 지능화 되면서 단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같은 검은 양심은 불법 쓰레기의 재분류와 수거에 불필요한 예산이 투입해야 하는 문제까지 초래하고 있어 강력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는 취약시간대를 중심으로 30여 명의 불법투기 단속반을 집중 투입해 순찰과 단속을 강화하는 등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또한 단속과 병행해 관내 버스정류장에 생활 폐기물 배출 안내문을 부착하고 안내방송을 실시하는 등 불법투기로 인한 생활불편은 거주민에게 돌아간다는 의식을 심어주는 한편 종량제봉투 사용도 지속적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양심을 함께 버리는 일부 주민들 때문에 단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불법 쓰레기 배출이 근절될 때까지 지속적인 단속과 함께 청결 명령제를 병행해 쾌적한 시가지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불법 쓰레기 투기로 인한 피해는 결국 나 자신에게 되돌아온다는 점을 잊지 마시고 종량제 봉투 사용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당국의 대처를 비판하는 시민들도 있다. 그동안 당진시가 쓰레기 무단투기와 불법소각을 근절하기 위해 행정차량에 블랙박스 20대를 설치해 단속에 나서는 한편 전단지 7000매와 무단투기 경고장 5000매를 제작해 사전계도를 병행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여전히 시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에 따르면 이러한 정책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원룸 및 상가밀집지역, 읍·면 지역에 불법투기가 근절되지 않아 6명으로 단속반 2개 팀을 구성 주 2회 야간단속과 수시 주간단속을 병행하고 읍·면별 취약지역 순회 배치를 통해 불법투기행위를 사전에 근절하고 자발적 청소문화 확산을 유도했다고 밝혔다.

당국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무단 쓰레기가 넘쳤던 원인을 파악해서 이번에야말로 도심 환경이 살아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