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쓰레기 불법투기와의 전쟁선포
원룸단지 주변 불법투기 기승, 시 강력 대응

당진시가 쓰레기 불법투기를 뿌리 뽑기 위해 팔을 걷었다.

시에 따르면 원룸단지를 중심으로 양심까지 함께 버리는 쓰레기 불법 투기가 기승을 부려 주변지역 환경오염과 악취유발, 도시미관 저해의 주범이 되고 있다.

이에 시는 쓰레기 불법투기를 뿌리 뽑기 위해 강력한 단속과 계도 활동에 돌입했다.

우선 시는 지난달부터 이달 초까지 2주간 원룸이 밀집해 있는 합덕읍 운산리와 송악읍 한진리 일원의 상습 투기지역에 대해 종량제봉투를 제외한 불법 투기 된 쓰레기에 대해 전면 수거 중지조치 했다.

또한 수거 중지조치 이후 대대적인 단속을 실시해 30여 건의 위법행위를 적발해 현재 과태료 부과를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하지만 일부 얌체족들이 쓰레기 불법투기자의 신원을 파악할 수 없도록 우편물에서 인적사항만 도려내 증거물을 없애거나 아예 단서가 될 만한 증거품을 빼고 버리는 등 불법투기가 갈수록 지능화 되면서 단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같은 검은 양심은 불법 쓰레기의 재분류와 수거에 불필요한 예산이 투입해야 하는 문제까지 초래하고 있어 강력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는 취약시간대를 중심으로 30여 명의 불법투기 단속반을 집중 투입해 순찰과 단속을 강화하는 등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또한 단속과 병행해 관내 버스정류장에 생활 폐기물 배출 안내문을 부착하고 안내방송을 실시하는 등 불법투기로 인한 생활불편은 거주민에게 돌아간다는 의식을 심어주는 한편 종량제봉투 사용도 지속적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양심을 함께 버리는 일부 주민들 때문에 단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불법 쓰레기 배출이 근절될 때까지 지속적인 단속과 함께 청결 명령제를 병행해 쾌적한 시가지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불법 쓰레기 투기로 인한 피해는 결국 나 자신에게 되돌아온다는 점을 잊지 마시고 종량제 봉투 사용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