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구도심 도시재생사업에 60억 투입
국토부 ‘도시활력증진사업’ 공모 최종 선정

당진시 당진1동 일원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2017 도시활력증진사업’의 신규 사업 대상지로 최종 확정돼 도시재생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었다.

도시활력증진사업은 정부의 지역발전정책에 따라 자치단체 스스로 마을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사업예산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정책 사업이다.

이번 공모사업에 응모한 당진시는 이미 수립된 ‘당진시 도시재생전략계획’을 모델로 사업 취지에 가장 적합한 지역인 당진1동주민센터(구 당진경찰서) 주변을 후보지로 정하고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발굴해 지역 자산을 활용한 맞춤형 사업계획을 수립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주요 사업 내용은 중심통학로 개선과 가족문화센터 건립 등으로, 시는 2017년부터 본격 사업에 착수해 오는 2020년까지 4년 간 약 60억 원을 투입해 당진1동 지역의 도시재생 사업을 완료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도시활력 증진사업 공모 확정으로 낙후되고 침체된 당진 원도심이 과거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역주민과 함께 충남을 대표하는 시민 참여형 도시재생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현재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중앙부처 공모사업인 읍소재지 종합정비사업도 합덕읍과 송악읍 일원을 대상으로 추진 중에 있다.

시는 이 사업에 2017년까지 210억 원을 투입해 도시계획도로 개설, 천주교 도보순례코스 정비(이상 합덕읍), 마을공동주차장 조성, 문화스포츠센터 건립(이상 송악읍) 등 두 지역 특성에 적합한 도시재생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