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주민세 인상분 전액 시민에게 환원
예상 징수 증가액 4억여 원,
주민자치 활성화 예산에 전액 투입

당진시가 올해 8월부터 적용된 개인균등분 주민세 인상에 따라 확충된 세수 증감액 전액을 주민자치 활성화 예산으로 사용해 시민에게 전부 되돌려 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개인균등분 세수증감에 따른 올해 징수 예상액은 총5억9584만 원으로, 지난해 징수액인 1억8,480만 원보다 약 4억1100만 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진시의 주민세 세수가 늘어난 이유는 지난해 행정자치부가 주민세 세율을 현실화 할 것을 권고한 이후 충남도시장군수협의회가 주민세 인상을 의결하면서 지난 8월 주민세를 기존 3300원에서 1만1,000원으로 현실화했기 때문이다.

시는 주민세 인상으로 인한 재정 확충분 4억 원 전액을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읍면동별 주민자치사업과 주민 참여의 사각지대에 있는 아파트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에 활용해 시민들에게 환원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세는 오로지 시민의 행복한 삶 실현을 위한 자치활동 지원에 쓰여야 한다는 김홍장 시장의 의지를 반영해 전액 주민자치사업에 활용키로 했다”며 “주민세의 성실한 납세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주민자치활동 참여로 시민이 주인이 되고 중심이 되는 당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