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석문면개발위원회(위원장 조규성)와 석문면송전선로반대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인나환)는 24일 석문면사무소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전선로와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석문면민의 입장을 밝혔다.
이날 성명서를 발표한 조규성 석문면개발위원장은 “석문면은 반농반어, 관광·산업지역 등으로 풍요롭고 살기 좋은 고장이었으나 최근 당진시의 갑작스런 환경정책 변화로 지역갈등과 분열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특히 발전소의 가장 큰 피해당사자인 석문면민의 의견이 철저히 무시된 채 특별지원금만 챙기려한다는 비방과 폄하에 깊은 실망감과 모욕감을 느낀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석문면개발위원회 측 입장을 정리한 것이다.

# 당진화력 1~10호기 특별지원금 사용에 대한 입장은
당진화력 1~10호기 특별지원금 1013억 원 가운데 77%가 당진문예의전당, 당진고대종합운동장, 신당진버스터미널, 어시장 등 시민의 문화·복지·교통 인프라와 고대·대호지·정미면 숙원사업비로 지원돼 시승격의 발판이 된 반면 현대그린파워㈜제철화력발전소, GS EPS발전소의 특별지원금은 해당지역에 대부분 집행돼 대조를 이루고 있다.

# 송전선로 관련 주민의 입장은
송전선로와 관련, 직접 피해당사자인 개인 및 이해관계자의 재산권은 물론 주민의 의견과 권리가 우선 보호돼야 한다.
최근 일부 시민단체나 선출직공직자들이 기존 송전선로 전면 지중화나 모 발전소가 들어서면 80~100개의 송전탑이 증설된다는 일부 주장은 아예 실현 불가능하거나 허위사실을 공개석상에서 서슴없이 밝히는 등 주민선동과 여론몰이, 정치권력을 남용해 대리로 권리를 행사하려하고 있다.
또 발전소 미세먼지의 환경오염에 대한 일부 시민단체의 주장이 다소 자의적이고,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편향적인 자료에 의존하고 있다.
실제로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발표한 당진화력 9,10호기 220명, 당진에코파워 80명 등 300명의 조기사망자가 마치 당진지역에 국한된 것으로 반복 인용하고 있으나 국내는 물론 주변국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최근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 에코파워 유치 논란에 대한 입장은
당진에코파워 자율유치는 주민과 당진시청의 사업동의로 사전 협의된 사항으로 시장 결재까지 마쳤으나 의회 승인과정에서 일부 단체의 반발로 느닷없이 철회된 다음, 석탄화력 발전 반대로 돌아선 것은 유치서에 동의한 석문면민 2300세대를 우롱하는 일관성 없는 행정행위이다.

# 당진시와 한전의 행정소송에 대한 입장은
당진시가 한전과의 건축허가 반려 행정소송과 손해배상 10억 원 민사소송을 시민세금인 시비로 집행하고 있다. 만일 소송패소가 예상된다면 반대집회, 단식농성 등 선동적인 방법보다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당진시장은 편향적이고 일관성 없는 시정은 향후 오랜 기간 당진시의 발전과 지역경제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 정치적 입지와 이슈를 쫓기보다는 민선6기 초 의욕적으로 펼쳤던 주민자치, 행정경영진단, 당진형 3농혁신, 당진 땅 찾기 등 초심으로 돌아가 종합적이며 균형 잡힌 시정을 펼쳐주길 간절히 호소한다.

#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
발전소나 송전선로의 최대 피해당사자인 석문면민들은 앞으로 모든 현안사항을 외부의 주장과 입장에 흔들리지 않고 자주적으로 해결하겠으며, 면민에 대한 비방과 폄하, 편파적 행정이 지속될 경우 향후 석문면민은 물론 뜻을 같이하는 당진시민과 연대해 주민소환제를 실시할 것을 다짐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