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참여연대, “사드 배치 결정 즉각 철회하라”
성명서 내고 사드배치 반대 입장 밝혀
지난 8일 사무실 출입문 파손… 협박 굴하지 않겠다

당진참여자치시민연대가 국방부의 사드배치에 따른 반대입장을 전했다.

국방부는 지난 7일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 가능성에 대한 공식 협의의 시작을 한미 동맹차원에서 결정, 사드배치를 공식 발표했고 13일 경북 성주군으로 최종 확정했다.

사드(THAAD)는 미사일방어의 핵심 무기체계다. 탄도미사일을 고도 40~150km에서 요격하는 미사일 체계로 1개 포대를 배치하는데 2조원의 비용이 드는 무기다.

이에 시민연대는 지난 9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사드배치가 국가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지 못한다“고 지적하면서 사드배치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사드배치 결정과정에서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 1조2항을 위반하여 국민동의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며 "북한은 미사일이 아니라 방사포로도 서울과 경기 일원을 공격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사드는 북한의 미사일과 방사포에 무용지물이기에 안보적 차원에서 사드를 배치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또 “사드 배치는 막대한 경제적, 외교적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우리경제는 장기 침체 국면에서 중국 때문에 그나마 유지해왔는데 중국의 경제제재가 따르고 불매운동이나 방문거부운동이 벌어질까 우려된다”며 “특히, 중국과 러시아의 북핵포기 압박정책을 바꿔 협력관계로 전환시키는 사드 배치는 결과적으로 북한과 김정은 체제를 이롭게 할 뿐으로 한반도에 전쟁위기를 고조시키고 경제를 파탄 낼 수도 있는 망국적 조치”라고 날을 세웠다.

한편, 지난 8일 당진참여연대에서 당진정보고 앞에 게시한 사드배치 반대 현수막이 도난당하는가하면 당진참여연대 사무실 출입문도 파괴되는 사건이 발생하는 등 사드배치와 관련 당진지역내 갈등도 심화되고 있어 우려를 사고 있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사드배치 찬반의견 대립으로 인해 지역에서 발생하는 갈등문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당진참여연대는 전쟁위협인 사드배치에 대한 반대운동을 어떠한 협박에도 굴하지 않고 평화를 소망하는 모든 시민들과 함께 전개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