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가 바뀌어야 당진이 발전한다.>

당진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은 지난 10여 년간‘재개발이냐? 재건축이냐?’다툼으로 갈등만 증폭시켜 왔다. 더욱이 2016년 말, 전통시장지원특별법이 시한 만료됨에 따라서 더 이상 정부의 지원을 받아낼 수 없게 되었다. 그렇지만 50년 이상 된 전통시장을 그대로 두고 50만 명품자족도시를 건설할 수 없기 때문에 당진시는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을 다시 원점에서 재검토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당진 전통시장은 지난 70년대부터 어시장, 청과물시장이 상설시장과 5일장으로 구분되어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을 주로 판매해 왔다. 시장상인회에서는 2004년부터 50년 이상 된 가건물 위주로 되어 있는 전통시장의 재개발사업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그런데 당진시는 전통시장지원특별법에 의해서 200억 원의 지원을 받아내 일방적으로 공설시장사업 추진을 발표하였다. 이에 시장 상인들은 ‘공설시장이 신축되면 지난 50년간 당진시장을 묵묵히 지켜온 우리들에겐 아무런 혜택 없이 임대 신청하라니 우리들은 생활터전을 지키기 위해서 재개발을 포기할 수는 없다.’고 반대하고 나섰다. 더욱이 당진시장 상인회에서는 시장상인들의 60% 이상의 동의 받아 시장정비사업계획을 수립하였고 ‘당진시에게 시장정비사업권을 넘겨 달라.’는 투쟁을 하게 되었다.
김동완 전 국회의원은 이 문제를 정치력을 발휘하여 해결해 보려고  '혼합형 시장정비사업'을 들고 나왔다. 기존 상인들에게 재개발권을 부여하고 정부의 지원금을 받아 내어 현대식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누이 좋고 매부 좋은 대책을 반대할 이유는 없었으나 이를 뒷받침을 받을 수 있는 법규를 따로 마련해야 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일부 상인들은 “당진시장상인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은 기존상인들에게 무상으로 점포를 나눠주고 분양 후에는 자기 권리에 대한 보상을 받고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감언이설로 동의서에 서명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상가건물에 고층 주상복합을 건설하여 전통재래시장을 없애고 대형마트와 똑같은 상점가를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이는 전통시장특별지원법과는 전혀 관계없는 사업이며  더욱이 분양사업이 실패할 경우 그에 따른 위험부담은 누가 져야 할 것인지도 불분명합니다, 이런 재개발계획들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당진시나 당진시민들이 어떻게 용납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당진시장상인회 측의 의견에 반대하고 나섰다.

본말(本末)이 전도된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은 교착상태에 머물러
전통시장 지원특별법은 대형마트들이 전국 시장을 지배하게 됨에 따라서 골목상권이 죽어가고 있어 서민경제를 되살려 보겠다는 취지에서 한시법으로 제정된 것이다. 즉 대형마트들이 전국 시장을 장악하게 됨에 따라서 재래시장이 붕괴되고 골목상권이 생존위협을 받고 있다. 또한 이를 통하여 거래되었던 농산물이나 수산물, 축산물들은 판로가 막혀 농어민, 축산업자들까지도 살 수 없게 되었다고 아우성이다. 이런 서민경제를 되살려 보겠다고 취지에서 정부에서 대규모의 투자재원을 마련하였고 이를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일부 지방정부에서는 서민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로컬 푸드 체제나 직접 판매체제를 구축하는 일이 추진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런 시설은 별도의 유통구조를 만들어야 하고 이는 자칫 많은 투자비용만 요구되고 또한 골목상권을 더욱 죽이는 꼴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대두되었다. 이에 전통시장의 현대화사업은 로컬 푸드나 직판시스템의 역할을 담당하면서 지역경제와 함께 살아나가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자는 민관합동 거버넌스형태로 출발하는  지역경제 활성화방안이 전제되어야 성공적인 추진이 가능한 사업이다. 
당진시는 이런 노력도 하지 않고 100% 정부 지원만으로 시설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에 시장상인들은 자신들의 생활터전을 잃게 되니 자신들이 스스로 시장정비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해달라는 본격적인 투쟁이 10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본말이 전도된 내용으로 못된 스님이 염불에는 관심이 없고 젯밥만 챙기는 격이 되었다는 비난을 모면할 수 없게 되었다. 당진시는 그저 정부에서 지원해 준다고 하니 가 건물형태로 방치되고 있는 재래시장을 신축 건물로 전환시켜 나가는 것이 당진시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던 것이다. 이에 기존 상인들은 자신들의 생활터전을 아무런 상의 없이 없애려고 한다는 반발로 기나긴 세월동안 갈등만 증폭시켜 왔던 것이다.

요즈음 전국적으로 생활협동조합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이 운동은 시장을 단순히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품을 판매하는 장소이기를 거부하고 소비자와 생산자 사이의 만남과 소통, 문화적 교류를 통해 안전한 먹거리와 환경 및 농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도농 복합공동체를 만들자는 운동이다.
당진시가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전통시장지원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생활협동조합운동으로부터 출발했어야 했다. 생협들의 공통적인 가치 지향은  ‘공동체’와 ‘생명’으로서 공동육아와 같은 공동체적 보육, 교육 운동에도 관심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그러면서 구매, 공급 중심에서 의료 생협, 육아 생협, 노인복지 생협, 문화 생협 등으로 지역의 다양한 영역으로 공동체적 관심을 넓혀가고 있다.
이렇게 되면 생협은 농산물을 매개로 해서 교육과 보육의 공동체로 그리고 결국에 가서는 삶의 전 영역으로 생태와 공동체적 삶의 방식을 확대하여 생태적 도시공동체 운동의 면모로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이다.

당진시는 당진산업단지에 기업들이 입주하면서 벌써 외부 유입인구가 절반을 넘어서고 있다. 앞으로도 더욱 많은 외부 인구유입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그렇다면 산업단지의 근로자와 농어민, 자영업자들이 공동으로 생활할 수 있는 도농융합복합도시를 건설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이 추진돼야 지속적인 발전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 
인구 유입에 따른 새로운 상권을 흡수할 수 있는 대안과 함께 재래시장 살리기 위한 방안 등이 종합적으로 검토되어 민관합동 거버넌스형태로 이를 추진해 나가야 했다. 이런 노력 없이 ‘재개발이냐? 재건축이냐?’는 다툼으로 10여년간 갈등만 증폭시켜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은 원점에서 맴돌고 있는 것이다. 만일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이 추진되지 않는다면 50만 명품자족도시건설을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없다. 그래서 당진시는 이런 일을 해결해 나갈 지도자가 요구되고 있다고 할 것이다.   

중국 고전시대의 모든 전술서적을 집대성한 한비자라는 책자가 있다. 이곳에서 지도자로서 자신의 통솔력을 발휘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지도자란 자그마한 일이 도화선이 되어 조직이 움직이게 만드는 힘을 갖고 있어야 한다. 즉 조직이란 조직원들의 관심이 작용하게 되면 무서운 힘이 생겨 추진력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니 지도자는 이런 힘을 만들어 활용할 수 있는 지혜를 갖춰야 한다. 
세상의 모든 사물은 양과 음으로 구분된다. 양은 음으로, 음은 양으로 변화하려는 특성을 갖고 있어 양면적 사고를 갖고 살펴보아야 한다. 즉 양면적 사고에 바탕을 두고 상황을 미리 예견하고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때 조직력을 발휘하게 만드는 선수 필승법으로 오월동주(吳越同舟)의 계략과 배수진(背水陣)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오월동주의 계략이란 오 나라와 월나라가 서로 원수지간이지만 양국의 사람들이 배를 타고 폭풍을 만나서 배가 위태롭게 되면 서로 손을 잡고 돕게 된다는 것이다. 즉 당진시와 당진시장상인회가 자기주장만 하고 있는데 이들을 당진시라는 같은 배를 타게 만들어 서로 손잡고 배려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여 해결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배수진 전략이란 황하를 배경으로 포진하여 조나라의 대군에게 대승을 거둔 한신 장군의 배수진(背水陣)전략을 활용하라는 것이다. 즉 마련된 해결방안이 실패하면 그에 대한 부담을 상정하여 이번에는 마지막 기회라는 각오로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겠다는 결의를 다지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조직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동기부여, 이해조정, 활성화라는 전략을 갖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지혜를 터득하는 지도자가 나와야 한다. 당진시는 이런 지혜를 갖고 있는 지도자가 아직 나타나고 있지 않다. 그렇다고 지도자가 나오길 마냥 기다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지도자가 없다면 그런 지도자가 나올 수 있는 토양을 만들어 내야 하는 것이다.

당진시는 당진출신 유력인사를 중심으로 하는 지원그룹을 만들어 이들로 하여금 당진 현안과제를 논의토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당진시가 운영된다면 자연스럽게 힘이 있고 지혜로운 지도자가 탄생할 수 있는 토양이 마련될 것이다.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은 단지 당진재래시장만의 문제가 아니다. 당진시가 중장기 사업으로 추진해 나가야 되는 서해안 제1의 항만산업도시와 50만 명품자족도시 건설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사업인 것이다.
지금이라도 당진시는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을 원점에서 다시 검토하여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 당진시는 민관합동 거버넌스 형태의 지원시스템이 필연적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폭넓게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해 나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환경전문기자 김종서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