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로 언론에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왜 주목 받는다고 생각하는가?
잘 모르겠다. 다만, 좀 더 우리 지역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향해서 열심히 하라는 격려의 의미라고 받아들이고 있다. 저는 그러한 기대와 격려에 부응해서 지방정부의 책임자로서 도정을 더 열심히 이끌고 대한민국의 정치와 행정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이는데 노력하겠다.
민주주의는 인류역사의 위대한 발명품이다. 무수히 많은 계급대립과 인종갈등, 그리고 지역갈등의 결과로 만들어진 체제가 민주주의다. 그런 점에서 이 민주주의체제를 누가 좀 더 효과적으로 만들어서  한 국가사회에 기본 작동 원리로서 수준 높게 제도를 설계하고 운영해 내느냐 하는 것이 중요하며 저는 그게 21세기 국가발전에 가장 큰 원동력이라 생각한다.
그동안 시간이 날 때마다 말씀드렸지만, 자신의 정책과 소신을 가지고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받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 역시 이런 노력을 바탕으로 저 나름대로 정치적 자산을 키워 가고자 한다.

광역자치단체장으로서 충남도정에 대해 평가한다면?
정치지도자의 본래의 자기책무는 그 사회의 공정성과 신뢰도를 높이는 일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래서 사회구성원들이 주어진 질서와 규칙을 신뢰하고 구성원들 상호간의 신뢰도를 높여서 시장은 시장대로 돌아가고 개인의 삶은 개인의 삶의 토대대로 잘 운영이 되고 공공행정은 공공행정대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되어 지는 그 사회의 신뢰도라고 하는 것이 정치인이 남겨야 될 가장 큰 업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 분야는 사실상은 측정하기가 어려움이 있다. 저는 지역의 각종 갈등과 분규에 있어서 대한민국의 보편적인 시민들이 존중할만한 규칙들을 만들어 내는 데 저는 일정정도 성과를 가져왔다고 생각을 한다.
예를 들어 4대강 사업의 경우 그것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대화로 이끌어져야 되는가에 대해서 저는 끊임없이 대화를 하려고 했고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같은 경우들도 환경과 개발이라고 하는 이분법에 있어서 각자 정치적 소신과 신념을 선언하고 선포하는데 바빴지만 실질적으로 우리의 환경과 개발가치의 균형을 이루기 위한 환경영향평가 제도를 실질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그 결과에 모두가 승복하자고 제안을 했다.
그래서 우리가 정해놓은 규칙에 따라서 결론이 나도록 했고 제가 이끌었던 도정이 도민들께 저는 지지를 얻는데 성공했다고 생각을 한다.
그런 측면에서 지방정부차원에서 좋은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통해서 지역사회에 신뢰의 자산을 높여가고 있다, 저는 이걸 가장 먼저 말씀 드리고 싶다.

석탄화력 발전소가 충남도 특히 당진시에 집중되어 있다. 이에 대한 견해는?
지난 6월 달에 나온 미국 NASA의 대기질 조사결과 당진, 태안 등 화력발전소가 밀집된 충남 서부의 아황산가스 농도가 서울의 2배라고 발표했다. 또한 감사원은 충남의 화력발전소가 수도권대기에 최대 28%나 영향을 준다고 발표했다. 올해 들어 미세먼지 경보가 발령된 것은 11회로 6회인 서울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많다.
이처럼 우리 도의 미세먼저 문제가 심각한 이유는 충남의 석탄 화력 발전량은 연간 10만 843GWh(기가 와트 아워)로 전국 석탄 화력 발전량의 50%를 차지하고. 전국 석탄발전소 53기 중 26기가 충남에 위치해 있고, 연간 11만 톤이 넘는 대기오염물질이 하늘로 내품어져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역에 석탄 발전소가 몰려 있어서 충남도민들이 겪는 대기오염 문제는 어느 지역보다 심각한 수준이다. 이의 해결을 위하여 우리도는 첫째, 정부의 자율적 협약을 의무조항으로 바꾸는 것을 우선시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7월 5일 발표에서 20년 미만 발전기와 관련하여 발전사와  정부 간 자율적 협약으로 한다고 하고 있는데 우리 도의 입장은 석탄화력발전소 설치지역에 대해, 대기보전 특별대책지역 또는 대기환경규제지역으로 지정 후 강화된 배출허용기준 준수를 위해 석탄 화력발전소 시설을 개선해 나가자는 것이다.
두 번째는, 수도권이든 지방이든 차별 없는 기준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미세먼저가 한 지역의 문제가 아닌 전국적인 문제라는 점에서 동일한 기준의 적용은 반드시 필요하다 할 것이다.
세 번째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것은 공정한 전력요금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될 것이다. 공정한 전력요금체계란 전력생산에 소요되는 지역별 사회적 비용을 전력요금체계에 반영하자는 것으로 ‘비수도권 생산, 수도권 소비’로 양극화된 전력체계 下 ‘특별한 희생’ 중인 전력의 주요 생산지역의 사정을 고려하여, 전력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역사회 내 각종 외부불경제를 요금체계에 반영하여 지역별로 차등 요금을 부담하자는 것이다.

발전소 유무에 따라 지역별 요금에 차등을 두자고 했는데?
전력은 국가가 주도로 공급하는 ‘필수재’인 만큼 새로운 에너지정책에 소요되는 추가재원 분담 방안 역시 공정성의 원칙을 준수하여 책정해야 한다. 특히, 전력생산에 소요되는 지역별 사회적 비용을 전력요금체계에 반영한다는 점에서 ‘비수도권 생산, 수도권 소비’로 양극화된 전력체계 下 ‘특별한 희생’ 중인 전력의 주요 생산지역의 사정을 고려, 전력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역사회 내 각종 외부불경제를 요금체계에 반영하여 지역별로 차등 요금을 부담하자는 것이다.
수도권의 많은 인구가 미세먼지로 고통을 겪고 있으나 충남지역은 미세먼지로 고통 받고 사회적 비용을 부담하는 이중고 상황이다. 지역 간 “공정한 전기요금”을 통해 에너지산업의 공정성 제고 및 기업의 자율적인 전력이용 합리화 및 효율화 노력을 유도해 전력생산지 인근에 기업입지, 수도권 밀집해소 및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충남의 양극화가 심각하다. 특히 충남의 경제력은 북부 산업 도시에 집중돼 있다. 해결책은?
현재 충남은 산업과 인구가 집중된 천안, 아산, 서산, 당진과 그 외 시군과의 경제력과 인구격차가 점점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사회 전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북부4개 지자체의 GRDP가 충남 전체의 75%를 차지하고 제조업의 90.9% 점유하고 있으며, 인구 또한 약 60%가 북부 4개 지자체에 거주한다. 그동안 지역격차 해소 및 지역개발을 위해 개별적인 사업, 정책단위의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체계적인 육성방안 수립과 지속적인 지원보다는 중앙정부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이는 결과적으로 주력산업이 발달된 북부 4개 지자체에 더욱 예산투입이 집중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래서, 충남도 차원에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균형발전특별회계를 신설 운영하고 있지만, 재원의 부족으로 지역격차해소에 한계가 있어 앞으로는 균형발전특별회계를 현재 연 850억원에서 2030년까지 연 1,000억원으로 늘릴 계획이다.
또한, 지역자원을 활용한 지역특화 향토산업을 육성하고자 현재 경제비전 2030에 ‘1시군 1특화사업’을 선정하였으며, 향후 이를 시군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을 계획이다. 특히, 15개 시군의 특화된 균형발전을 위해
북부권을 중심으로 투자활성화를 위한 ‘아산만 프로젝트’, 서해안 바다를 중심으로 ‘해양, 에너지 청색산업 육성프로젝트’ 내륙지방을 중심으로 지역경제 선순환을 위한 작은 경제·공동체 육성을 위한 ‘행복공동체 프로젝트’ 를 추진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독자 및 도민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그동안 도민과 많은 지도자분들께서 응원과 격려를 보내 주셔서 도정을 살필 수 있었다. 그동안 우리 충청남도는 많은 도전을 해왔고 또 많은 시련과 역경 앞에 서기도 했으며, 우리가 힘을 모아서 이를 극복해 왔다고 생각한다
최근에 나오고 있는 초미세먼지로 인한 석탄 화력발전소의 문제는 또 우리 시대가 풀어야 될 과제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계속되어지는 가뭄은 우리의 또한 물 사용 환경과 물 공급체계에 대한 우리의 새로운 노력과 개선을 요구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대한민국전체가 안고 있는 주요 산업분야의 경기침체 또는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약화도 이제 우리가 또 이 시대에 풀어야 될 과제가 되고 있다.
새로운 시대의 과제에 대해서 그것을 저의 불찰로 못 보거나 간과하거나 또는 그 과제가 너무 어렵다고 해서 회피하려 하지 않겠다. 먼저 발견하려고 노력할 것이며, 용감하게 그 과제와 언덕을 향해서 도전하는 그런 도정이 되도록 하겠다.
여러분께서도 그러한 우리 충남도정을 믿고 함께 해 주시길 당부드린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