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장 시장

민선6기 후반기가 시작됐다. 앞으로 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방향은 무엇인가?
민선6기 시정운영 슬로건인 <행복한 변화를 통해 살기 좋은 당진>으로 만드는데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우선은 글로벌 저성장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주력하면서 당진의 50년, 100년 미래를 이끌어갈 신성장동력을 육성하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할 것이다.
또한 주민자치를 통한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실질적인 지방자치 시대 구현, 새로운 농정의 패러담임 전환을 위한 3농혁신 추진, 석탄화력 발전소 저지 등 대기오염환경 개선, 담수호 수질오염 개선, 다각화된 산업구조 개선 등 지속가능한 성장 행복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초석을 다지고 가꾸어 갈 것이다.
그동안 당진은 1,000만여평의 산업단지 조성과 1,000여개가 넘는 기업입주 등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해온 지역이다. 이러한 성장을 이어가면서 지속가능한 성장 도시로 나아가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연장선에서 300억원 규모의 대한 배드민턴 전용구장 유치, 1,000억원 규모의 거점형 마리나항만 개발, 국비 780억원 규모의 삽교호 수질개선사업  추진 등으로 지역발전과 환경이 조화로운 도시를 만들어 가는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침체와 함께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 등 어려운 투자환경 여건이지만 이를 풀어가고자 공격적인 국내ㆍ외 투자유치 등을 통해 1조 9,405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내는 크고 작은 성과가 있었다.
앞으로 이러한 성과들에 대한 직접적인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투자환경을 만드는데 우리 당진시가 앞으로 해야할 일이다.
이밖에도 이미 철강산업은 우리지역경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철강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 차원에서 상생하고 지원할 것이다.
이와 함께  ▲해양ㆍ레저 및 스포츠 산업 육성 확대 ▲1차 생산, 2차 가공, 3차 서비스가 어우러진 6차 산업화 ▲사회적기업 육성 ▲지역업체 지원 ▲소상공인 지원 확대 등 일자리 확충뿐만 아니라 다각화된 산업육성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고자 우리시가 나아가야할 큰 그림을 제시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자 금년 초 정책담당관을 신설했다.
지금은 조선업이 위기이다. 문제는 해당 지방도시들이 많이 힘들다고 한다. 비약적으로 철강산업이 성장한 우리 당진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것은 지속가능 성장도시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정책을 만들고 추진해야 되는 중요한 시기에 있다고 본다.
저는 당진은 미래를 이끌어 나갈 성장동력으로 크게 세가지 키워드가 있다고 본다. ▲1천여만평의 산업단지 ▲현재 소송중인 당진항 매립지 240여만평을 비롯한 항만시설과 해양자원 ▲미래 먹거리 산업인 광활한 농토라고 보고 있다. 이러한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지속성장이 가능한 산업을 육성하고 노력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지금 당진엔 큰 현안들이 많다. 개발과 환경문제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데 이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 ?
당진항 매립지 관할권 소송, 북당진변환소 건축허가 반려소송, 화력발전소 주변 대기환경개선, 다발적인 축사시설 민원 등은 지역이 안고 있는 큰 현안이라 할 수 있다.
도계분쟁까지 이어진 당진항 매립지 관할권 관련 충청남도, 아산시와 함께 지난해 5월 18일 평택당진항매립지 일부구간 귀속지방자치단체결정취소를 청구하는 소를 제기했으며, 6월 30일에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도 제기한 상태이다. 당진시, 충남도, 아산시에서 선임한 변호인단(대호, 태평양, 원)과 함께 내부적으로 논리개발과 법리검토에 집중하고 있다. 피고측 주장에 반박할 수 있는 자료도 수집하는 등 소송에 만전을 기해 반드시 승소를 이끌어 내겠다.
북당진 변환소 건축허가는 전원개발촉진법에 의해 송전선로와 송전탑문제가 일사천리로 추진되는 정부의 전력수급 정책에서 유일하게 지자체장이 허가 할 수 있는 건축법상 행정행위이다. 헌법1조에 명시된 “대한민국 국민은 민주  공화국이다”에 따라 민주적 가치를 제일 우선시 하고 있다. 시장으로서 시민의 재산권과 건강권을 보호할 책무가 있기 때문에 정무적인 판단을 통해 북당진 변환소 건축허가를 반려 했으나 한전으로부터 소송이 들어와 진행중에 있다.
또한 최근 언론상에서 미세먼지 주범으로 지목된 석탄 화력 발전소로 인해 더 이상 당진시민이 고통 받지 않도록 근본적인 해결방안 마련이 절실하다. 지난 3월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는 석탄화력발전소로 인해 발생되는 초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의 심각성과 함께 보령, 당진, 서천, 태안 지역에 발전소가 추가로 건설될 경우 조기 사망자가 매년 750명에 이르고, 당진에서만 300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조사보고서를 발표했다.
그래서 저는 시민 여러분의 건강권과 재산권을 지키기 위해 지난 6월 19일 세종시에서 열린 당진 에코파워 승인 반대에 1천여명의 시민 집회가 있었다. 바로 이어서 범시민 대책위가 서울 광화문에서 단식활동을 함에 따라 시장으로서 시민들이 단식을 하고 있어 더 이상 두보 볼수 없어 단식에 함께 동참하였는데 많은 시민들이 힘을 실어주었다.
또한 국회의원들과 자치단체장 등 정ㆍ관계에서 현장을 찾아주셔서 많은 격려와 지지를 해주셨다. 따라서 이번 계기를 통해 국회에서 정부의 전력수급 정책에 논의를 하겠다는 답변을 들었고 앞으로 이런 과정을 통해 정부의 정책도 어느정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고 또 반드시 그렇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

시민들에게 드리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이 시대가 원하는 역사적 소명을 가슴에 안고 희망과 미래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이룩한 성과를 되새겨보고 앞으로 우리시가 나아갈 방향을 설정할 때 시민들의 생각과 마음을 담은 정책을 만들어가고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작은 일이라도 정성을 다해 노력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바꿀수 있다는 중용(中庸)의 가르침처럼,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면 자신도 변하고, 그런 작은 변화들이 시민중심으로 스며든다면 누구나 찾고 싶고, 누구나 살고 싶은 당진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
행복한 변화를 통해서 시민들이 살고 싶은 당진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무엇 보다 시민들의 관심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시정발전을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 
늘 첫 마음을 잊지 않고 행복한 변화를 통해 시민이 중심이 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겠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