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시민의 생존권 사수 함께 할 것
김홍장 시장, 신규 석탄화력발전 건설 중단 촉구 기자회견

김홍장 시장이 지난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송전선로ㆍ석탄화력 저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를 중심으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벌이고 있는 신규 석탄화력발전 건설 반대 운동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6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석탄화력 개선대책은 전 세계적인 탈 석탄화력발전 추세에 역행하는 정책이라고 꼬집고 신규 석탄화력발전 건설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석탄화력 개선대책 중 김 시장이 비판한 부분은 4~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석탄화력발전소를 당초 계획대로 건설하겠다고 한 부분이다.

이렇게 되면 당진지역에는 58만㎾급 2기가 신설돼 당진지역에서만 총12기, 716만㎾ 규모의 화력발전이 가동된다.

김 시장은 “대다수의 당진시민들은 석탄화력 발전소 집중화로 이어지는 미세먼지 발생과 송전탑 건설, 변전소 등 2차적 피해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면서 시민 스스로 범대위를 구성하고 반대집회에도 돌입했다”며 “일련의 과정을 지켜보면서 시민을 보호해야 할 시장으로서 더 이상 지켜볼 수 만 없어 단식투쟁활동에 동참하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사업통상자원부에 ▲신규 석탄화력 발전소인 당진에코파워의 철회 ▲당진화력↔신송산간, 북당진↔신탕정 간 (예비) 송전선로 지중화 ▲북당진 변환소 소송 취하 ▲기존 송전선로의 전면 지중화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기자회견 말미 김 시장은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아름답고 깨끗한 자연환경을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의무가 있는 동시에 당진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차별받지 않고 동등하게 쾌적한 자연환경에서 행복하게 살 권리 역시 갖고 있다”며 “시장이기 이전에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또한 시민이기 이전에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석탄화력발전의 폐해로부터 정부가 국민들을 적극 보호해 달라”고 호소했다.

김홍장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 이후 서울 광화문으로 상경해 범대위에서 개최하는 시민 피해사례 전시회에 참석한 뒤 단식투쟁을 벌이고 있는 시민들과 함께 단식활동에도 나선다.

당진시는 김 시장의 단식활동 기간 동안 서울 광화문 현지에 이동 시장실을 설치하고 실시간 전자결재 시스템도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