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년 충남 총인구 245만 명 예상”
천안, 아산, 당진, 서산을 제외한 나머지 시ㆍ군 감소
 
2040년 충남의 인구는 245만 명으로, 연평균 0.65%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었다. 8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심재헌 연구위원은 충남연구원이 발간하는 충남리포트 225호(2040년 충청남도 시·군 인구추계와 정책과제)에서 “이는 충남 시·군의 장래 인구를 성별, 연령별로 2040년까지 5년 단위로 추계한 결과”라며 “도내 시·군별 인구 증감의 차이가 컸으며, 천안, 아산, 당진, 서산 등 4곳을 제외하고는 2040년까지 인구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출생자는 천안, 아산, 당진 등 3곳을 제외한 모든 시·군에서 2040년까지 연평균 0.31%씩 감소한다. 또한 2040년 충남 인구의 평균 연령은 48세로 추계되었으나, 부여와 서천은 평균 연령이 60세를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심 연구위원은 “2040년의 15세 미만 인구는 전체인구의 11.4%에 불과하고, 65세 이상 인구는 전체인구의 28.9%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충남 도민의 셋 중 하나는 65세 이상이라는 분석 결과가 나오면서 시간이 흐를수록 다양한 사회·경제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심 연구위원은 “이러한 충남의 인구 변화는 2040년 생산가능인구(15~64세)가 부양해야 할 유소년인구와 노년인구의 비율이 높아져 젊은 층의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리고 “특히 2015년과 2040년의 인구 피라미드를 비교해본 결과, 천안, 아산 등 북부권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군은 노인 인구가 젊은이보다 많은 ‘역삼각형’ 모형을 보일 것”이라며 “현재와 같은 추세로 인구가 변화한다면 지역의 존립 자체가 위협받을 수도 있는 일명 ‘지방 소멸’을 겪게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심 연구위원은 “충남은 인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과제로 도내 인구 격차에 대응하는 다층적 공간 계획 수립 심각한 저출산·고령화 및 ‘지방 소멸’에 대응하는 선제적 정책 발굴 등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먼저 향후 충남지역에서 대규모 개발은 더 이상 이루어지기 어려울 것을 전제로, 주변 시·군 간 상생은 물론 지역 내 읍면동의 공생 계획을 세워야하고, 대전과 세종을 아우르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광역도시계획을 실효성있게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리고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지역의 활력이 저하되고 성장기반이 위축될 수 있다”며 “단순 복지 차원을 넘어 노인의 생활 전반에 걸친 정책을 발굴해야 하고, 저출산 해결을 위한 더 많은 재정 투입과 주거, 보육, 일자리 등의 완결성 있는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인구 유출을 최소화하고 유입을 증가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오는 10일 충남연구원이 출판하는 ‘충남의 미래 2040’ 일환으로 작성된 보고서로서 한국농촌경제연구원과 충남연구원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