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봇짐 빼앗아 선심 쓰듯 떡 주는 격”
당진ㆍ아산시민, 평택시 3개시 발전방안 모색에 분노

당진ㆍ평택항 매립지를 그동안 자치권을 행사해 오던 당진시와 아산시로부터 빼앗아온 평택시가 선심 쓰듯 양 단체와 상생협력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혀 당진시민과 아산시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평택시가 지난 7일 언론사에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재)한국지방행정연구원을 용역기관으로 선정해 당진항 서부두 매립지 관할권 분쟁을 겪고 있는 당진시, 아산시와 상호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한다는 취지로 ‘3개 시 발전방안 연구 용역’에 나섰다.

하지만 당진항 서부두 매립지 관할권 분쟁으로 소송까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당진시, 아산시와 사전 논의도 없이 마치 선심 쓰는 듯한 평택시의 이러한 행보는 오히려 상생발전을 저해하고 갈등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사고 있다.

그 이유는 2004년 헌법재판소 판결이후 서부두 매립지역에 대해 당진시가 어업면허 및 공장등록 등을 통해 10년 넘게 자치권을 행사해 오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바뀐 지방자치법을 빌미로 평택시가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 관할권 조정을 신청해 다시 갈등이 야기된 상황에서 평택시의 이러한 움직임은 소송에서 유리한 결과를 이끌어 보기 위한 꼼수로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평택시의 이번 용역이 당진시, 아산시와의 사전 논의도 없이 진행되고 있어 용역결과가 나오더라도 실현가능성도 매우 낮고 오히려 갈등을 부채질하는 꼴이 될 가능성도 다분하다.

당진시 관계자는 “마치 도둑이 행인의 봇짐을 빼앗은 뒤에 선심 쓰 듯 봇짐에서 떡 하나 빼서 주는 것과 지금의 상황이 무엇이 다른지 모르겠다”며 “ 세 도시가 상생의 길로 가는 가장 빠른 지름길은 자치권 분쟁으로 상처받은 세 도시의 시민들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 반성, 그리고 분쟁 이전의 상태로 돌려놓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