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수청2지구 수용방식에서 환지방식 변경요구 거세
20대 총선 예비후보 대부분 환지방식 동의
 
현재 수용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는 당진수청2지구 도시개발사업이 환지방식으로 변경요구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도시개발 추진위원회에서 지난 8일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들에게 수용방식과 환지방식에 대한 공개 질의서를 보낸 가운데 이들의 답이 대부분 환지방식에 동의의사를 표명했다.

당진수청2지구 도시개발 추진위원회는 “당진시 수청동 일원 14만5천 평에 대한 도시개발사업지구내 토지주의 환지개발방식에 대한 동의서를 68%를 징구하여 대표성을 인정받은 추진위원회”라며 “토지주 약 220명과 그 가족을 대신하여 당진시 및 지정권자인 충청남도 도지사에게 현재 당진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용방식의 개발로 인한 생존권 파괴와 재산권 보호를 위하여 주민이 직접 개발하는 환지방식으로 사업변경을 요구하고 있다”며 예비후보들에게 환지방식으로의 변경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이에 김석붕 예비후보는 “어떤 사업이든 주민과 지자체, 주민과 주민의 의견차는 생길 수 있는 일이며, 이러한 의견 차이를 최대한 조율하여 피해를 보거나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 방법을 찾아내고 미래도시발전에 저해하는 요인이 없도록 하는 것이 사업성공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청2지구 개발사업도 하루빨리 주민과 당진시가 의견차를 좁혀 주민과 당진시청이 하나가 되어 수청2지구 개발사업이 당진시 도시발전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답했다.

김동완 의원은 “현재 당진시의 1.2.3동 지역은 유입인구의 증가로 도시 확장이 필요하며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한 계획도시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도시개발 추진 시 수용방식과 환지방식의 장·단점을 면밀히 분석하여 추진하여야 되며 주민의 재산권에 피해가 없도록 최우선 중점을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진시는 도시발전의 촉진과 사업시행의 원활성을 감안하여 지정권자인 충청남도에 지정을 신청하여야 하며, 주민에게 충분한 설명을 하여 동의를 받아 시행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고 전했다.

유철환 예비후보는 “현재 당진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용방식이 주민과 토지주분들의 뜻에 반하는 방식이라면 굳이 수용방식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사료된다. 수용방식이든 환지개발방식이든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토지주들의 의견이 당진 도시계획의 기본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환지개발방식의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다면 현재 토지주분들이 요구하고 있는 환지방식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어기구 예비후보도 “지역 주민이 직접 개발하는 환지방식으로 사업에 따른 난개발 방지 및 사업안정에 대한 확실한 보증이 있다면 찬성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다른 후보도 대체적으로 수용방식보다는 환지방식으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