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신보 당진지점 내년 신설…소상공인 보증 숨통

충남신용보증재단(충남신보) 당진지점이 내년에 신설될 전망이다.
충남도의회 김명선 의원(당진2)은 "2016년도에 충남신보 당진지점 신설로 서해안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한 자금융통 활로가 더욱 확대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충남신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역별 보증 수혜 불균형 해소를 위해 당진지점 또는 영업점 신설을 촉구한 결과 확충을 약속받았다"고 전했다.
충남신보 당진지역 설치 당위성에 대해 김 의원은 "천안, 서산, 공주, 논산, 보령 등 6개의 본·지점이 설치 운영 중인 데, 당진지역은 경제 활동 인구가 지속해서 늘고 있는 데도 이를 지원할 신용보증재단이 없어 소외를 받아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충남의 성장 동력이라 불리는 당진시의 경우 1만여개의 사업체가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며 "지역별 보증 수혜 불균형 해소를 위해 지점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서산, 당진, 태안, 홍성 지역을 관할하는 신용보증재단 서산지점의 경우 3만4862개 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맡고 있다. 1만5373개의 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담당하는 보령지점(보령, 서천, 청양)보다 2배 이상 수요가 많은 셈이다.
김 의원은 "신규 보증 역시 올해 기준 454개로 늘어나는 등 서해안 지역의 경제가 팽창하고 있다"며 "당진지역의 보증 수요와 경제력을 분석할 때 설치할 근거는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또 "당진의 보증잔액 역시 600억원으로 충남지역 3위에 해당한다"며 "지역 내 보증재단의 부재는 우량·중소기업의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신용보증재단 관계자는 "지점 운영, 경비 조달 방안 및 재단 지점 간 업무영역 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한다"며 "접근성, 임차료 등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내년 당진에 지점이 신설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충남신보는 신용상태가 양호하지만 담보력이 부족한 소기업 소상공인 등에 대한 보증을 통해 원활한 자금융통을 지원해주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