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당진시민들의 기대와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던 시청 동부대로 맞은편 수청2지구 도시개발이 본격 추진된다.
수청2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시청사 동부대로 건너편 47만8224㎡ 부지에 약 3500세대, 8,200명을 수용하는 규모로 개발될 예정이다.
충남도의회는 7월 16일 제280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충남개발공사 신규투자사업 시행동의안’을 원안 가결해 수청2지구 도시개발사업에 참여케 했다. 도의회가 상정안을 승인함으로서 당진시는 충남개발공사와 7~8월경 협약을 맺고 고시 후 시행자 지정을 완료하게 된다. 이후 올 연말안에 보상계획을 공고하고 2016년 보상에 착수, 2017년 하반기 착공을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수청2지구를 포함 인근지역이 지난 2007년 10월 개발행위제한 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국제경제 위기 및 국내 부동산 시장의 침체 등으로 개발사업이 긴 시간 지연된 전력이 있는 데다 환지방식을 원하는 주민들의 개발방식에 대한 반대여론도 들끓고 있어 이번 사업진행 또한 적지 않은 난관이 예상된다.

◆ 당진시, 수용방식 채택
수용방식은 말 그대로 강제성을 띤 방식으로 지정된 구역의 토지를 모두 사들여서 개발하는 방식인 반면, 환지방식은 구역을 개발 후 토지소유자에게 다시 토지를 나눠주는 방식이다. 혼용방식은 말 그대로 수용방식과 환지방식을 함께 사용하는 방식이다.
당진시는 수청2지구의 개발방식에 대해 4년전부터 수용방식을 채택했다. 당초 수청1지구 센트럴시티가 환지방식으로 추진됐지만 사업추진이 부진했다고 판단해 수용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는 수청2지구 도시개발사업 토지소유주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원회, 위원장 정충용)에서 환지방식을 원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인 것이라 개발진행에 적지 않은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당진시는 환지방식의 경우 수용방식에 의한 도시개발사업 보다 사업추진이 어렵고 사업이 늦어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도시과 관계자는 “현재 진행상황으로는 대책위에서 추진하는 환지방식은 불가능하다. 만약에 사업변경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4년 전부터 추진해온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도시개발을 포기하는 것과 같기에 현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문제는 2014년 12월 10일 충청남도에서 도시개발사업 및 구역지정 개발계획 수립인가 고시를 통해 공람·공고를 거쳐서 수용·사용방식으로 개발계획 수립이 났기 때문에 3년 이내에 실시계획인가 신청이 없으면 기존 승인사항이 자동해제 되므로 중간에 사업변경은 불가능하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 대책위 “수용방식 절대 불가”
환지방식을 원하는 주민들은 토지주 대책위원회 및 환지방식 도시개발 추진위원회를 결성, 공영개발 대신 토지주들이 환지방식으로 직접 개발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
대책위는 환지방식으로 사업이 전환될 경우 수용방식보다 절대 늦어지지 않으며 오히려 사업추진이 더 빠르며, 토지소유주에게 더 많은 이익과 합리적인 개발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
대책위 관계자는 “당진시의 탁상행정식 개발계획으로 인해 그동안 약 8년간 재산권 침해를 받아왔는데 또다시 도시개발을 위해 수용하겠다는 당진시의 발표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그동안 대책위원회에서는 국내 대기업 건설사를 접촉하여 왔으며, 그 중 국내 유명 건설사가 적극적으로 참여의사를 밝혀옴에 따라 본격적으로 도시개발법령에 의거한 ‘토지소유면적의 2/3과 토지소유주 수의 1/2’에 해당하는 “환지방식 도시개발” 동의서를 징구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리고 환지방식의 경우 수용방식에 의한 도시개발사업 보다 사업추진이 어렵고 사업이 늦어질 수 있다는 일부의 주장에 대해 추진위원회 측에서 전문가 및 용역업체 등에 의뢰한 결과 환지방식이 오히려 사업추진이 더 빠르다”며 “환지방식이 토지소유주에게 더 많은 이익과 합리적인 개발이 가능하다. 수용방식으로 추진될 경우 적극적인 집단행동을 불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진위원회에서는 사업비 확보에 대해서도 금융기관과 협의를 진행 중인 가운데, 국내 대기업 건설사가 참여할 경우 금융기관의 사업비 PF에 대해 적극적인 참여를 약속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이번 도시개발을 놓고 당진시에서 수용과 환지 방식 중 어떤 카드를 뽑을지 그 향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만일 당진시가 수용방식을 그대로 고집할 경우 환지방식을 원하고 있는 주민들과의 마찰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라 당진시의 사업진행이 순풍에 돛단배처럼 흘러가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