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완 국회의원

지난 7월 27일 충청남도 최대 현안 사업 중 하나인 ‘서해선 복선전철’사업의 추경예산이 정부안인 200억을 증액한 400억으로 최종 확정되었다. 이것은 그동안 국가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온 경부선 축과 더불어 서해선 축을 통한 서해안 벨트의 도약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서해선 복선전철’사업은 경기도 화성(송산)에서 충남 당진~홍성에 이르는 89.2Km 구간을 신선으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2020년 완공을 목표로 금년부터 6년간 사업비 3조 8,280억 원이 투입된다. 완공되는 서해선을 달리게 되는 고속전철은 새마을호에 비해 1.6배가 빠르며 시속 250㎞급으로 서울까지 1시간대 이동이 가능한 이른바 서해안전철시대가 열리게 된다.
이번 증액에 대한 일부보도에서는 정부가 SOC예산을 줄이고 경제활성화를 위한 예산으로 활용하겠다는 발표를 뒤집고 일부 지역의 쪽지예산(?)으로 증액되었다는 비판적인 시각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비 증액은 주로 토지보상비로 농민 등 서민들에게 지급되는 ‘지역경제 활성화 예산’으로 이는 예결위에서 여·야의 공감대를 이끌어낸 결과이다.
5월 22일 기공식을 시작으로 첫발을 뗀 이번 사업은 편입용지 보상통보 후 1개월 만에 916억 원 이상 협의신청이 들어옴에 따라서 기 편성된 400억 원 예산으로는 한참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로 인해 2020년 완공을 위해서 금년 내에 착공되어져야 할 10공구의 공사가 미뤄지는 사태가 빚어졌다. 공사 중단 위기가 닥친 이후부터 줄곧 예결위원장 및 여·야 간사들에게 이번 예산은 SOC예산으로 볼 수 없으며, 지역경제에 직접적으로 돈이 풀리게 됨에 따라 ‘메르스’ 등의 여파로 침체된 지역경제의 활력소가 되는 서민생활안정 및 경기활성화를 위한 증액임을 설득하였다.  
추경예산의 확정 이후 ‘서해선복선전철 사업’의 차질 없는 진행과 보상절차가 이뤄짐에 따라 지역경제에 청신호가 켜졌다. 더불어 합덕역~현대제철~석문국가공단으로 이어지는 당진산업철도도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하기로 하여 당진에도 명실상부한 철도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최근 당진은 수도권 규제완화와 상대적인 지가상승으로 그 발전에 정체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서해선 고속철도와 당진산업철도 그리고 당진항 연육교가 틀을 잡아가고 있어 또  한번의 도약의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대중국 경제전초기지로서 서해안 산업단지들의 경쟁력 향상에도 큰 도움을 될 것이다. 對중국 新성장기지로서 서해안 벨트의 발전을 위해서 본 사업의 차질이 없도록 관련예산 확보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며, 이를 위해 충남도민들과 당진시민들이 힘을 모아 함께 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