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교천을 살립시다> - 환경전문기자 김종서

전 세계적으로 28억이나 되는 인구가 물 부족과 안정적인 먹는 물 확보로 ‘물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한다. 물은 우리 인간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이다. 앞으로 세계인구의 절반가량이 물 부족과 먹는 물을 확보할 수 없다고 하면 큰 재앙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재앙은 국가차원에 극복하기 위한 종합대책이 마련되어야 하고 이에 대한 대비책을 수립하여 철저하게 실행하여 나가야 한다. 그래서 세계 각국들은 물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공익차원에서 이를 지원해 주고 있다.
이런 물산업의 장밋빛 전망 뒤에는 검은 그림자도 예상되고 있어 이에 대비하여 나가야 할 것이다. 즉 아프리카 등 후진국의 경우 꼭 필요한 물을 얻는 방안으로 자금력을 앞세운 글로벌기업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물 전문기업들이 기술을 기반으로 경제뿐만 아니라 물의 식민지화를 추구할 경우 이 덫에 걸리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더욱이 물을 소유한 국가들이 석유산업의 OPEC와 같은 카르텔을 맺어 무기화 한다면 전 지구적으로 커다란 재앙에 휘말리게 될 것이다. 
싱가포르의 경우를 살펴보면 “앞으로 물 산업이 어떻게 성장할 것인지?”를  쉽게 알 수 있다, 싱가포르는 국토면적이 716㎢이며 인구는 540만 명으로 규모의 작은 나라이다. 2012년의 1인당 GDP는 5만1천 달러이며 금융·교통·유통 면에서 허브로서 역할을 담당하는 선진 국가이다. 그런데 싱가포르가 안고 있는 가장 큰 취약점은 먹는 물이 부족해서 말레이시아 조호바루주에 있는 수자원에 의존하여 해결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싱가포르 정부는 ‘물 종합기본계획’을 수립하고 1974년부터 재이용수 관련 파일롯 플랜트인 NEWater 플랜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2060년까지 싱가포르 전체 물 수요량의 50∼55%를 재이용수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싱가포르는 자국의 물 전문기업 육성을 위하여 하이플럭스(Hyflux)에서 개발한 멤브레인을 정부주도의 물 재이용 사업에 참여시켜 글로벌 물 전문기업으로 육성시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수처리 선진화사업단, 해수담수화플랜트사업단, 에코스마트상수도시스템 개발사업단 등을  구성하여 물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물 전문기업들을 육성시키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해수담수화와 물 재이용사업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물 산업
21세기에 들어오면서 전 세계적으로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각종 방안이 마련되고 있다. 물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해수담수화 사업과 물 재이용사업을 들 수 있다.
해수담수화를 위한 역삼투막(RO) 기술이 크게 발달하여 2000년대 이후 해수담수화 사업이 급증하고 있다. 또한 하수 처리수 재이용은 새로운 물 순환 사이클을 구축하는 것으로 물 부족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되고 있다. 즉 공장용수는 공장에서 배출되는 물을 그대로 사용하고 생활하수는 가정에서 재사용한다면 물 부족현상은 획기적으로 극복될 수 있는 것이다. 
물 재이용사업은 지금까지 100년 넘게 유지되어온 모래여과방식을 선택적 여과기능을 가진 막(멤브레인)에 의한 여과방식으로 전환시켜 나가는 작업이다. 즉 멤브레인(Mmembrane) 이란 특정 성분을 선택적으로 통과시킴으로써 입자 분리라는 일반여과(Filteration) 뿐만 아니라 액체에 용해된 용존 물질이나 혼합기체의 분리까지도 가능한 여과재로 선택적 투과성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공장배수나 하수를 깨끗한 물로 정화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인 것이다.

세계 물 산업은 2005년 600조원에서 2025년에는 1,110조 원 시장으로 2배가량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분야별로 보면 상수도 분야 390조원, 해수담수화 40조원 공업용수·공업폐수 60조원, 재이용수 20조원, 하수처리 355조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물 산업은 기자재 산업, EPC(설계·조달·건설) 산업 그리고 O&M(운영관리) 산업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기자재 산업에는 주로 멤브레인, 펌프 및 밸브, 배관류 및 계측기기류 등을 꼽을 수 있다. 아직까지도 멤브레인 등과 같이 기술이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아 국가별로 선도적인 기술개발에 경쟁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물 산업에서 EPC 비용과 운영관리비의 비율은 각각 50% 정도이다. 특히 21세기 들어 O&M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EPC 산업의 경우는 짧은 시간에 많은 돈이 거래되지만 이윤이 낮은 단점이 있다. 그렇지만 O&M 산업의 경우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돈이 거래되면서 EPC보다 상대적으로 부가가치가 높다는 장점을 안고 있다. 그렇지만 O&M 기술은 학문의 벽을 뛰어넘는 다양한 이론과 많은 현장 경험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최고의 전문가와 단순하게 현장에서 시설을 관리하는 Operator가 함께하는 기술로 숙련된 전문가 배출을 위해서는 최소 5∼7년 이상 소요된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지난 10년간 물산업 수출 동향을 살펴보자면 해수담수의 비중이 66.6%로 가장 크고, 뒤이어 상하수도 23.3%, 하·폐수처리 설비가 5.5%, 댐 4.4%를 차지하며 대부분이 EPC 분야로 나타났다. 그런데  운영관리(O&M) 부문에서는 0.6%에 불과하여 운영관리부문에 대한 기술개발이 요구된다.

한편 해수담수화란 염분을 포함하고 있는 해수 등에서 음료수나 기타 용도로 이용할 수 있도록 염분을 제거하여 담수를 얻는 것을 말한다. 염산이나 소금 뿐만 아니라 다수의 무기 염류가 제거 되며 담수화에는 크게 기수(Brackish Water) 담수화와 해수(Sea Water) 담수화로 구분된다, 
기수 담수화는 낮은 염도를 가진 호소수, 염지하수 등의 담수화를 말한다. 해수담수화는 염도(Salinity)가 너무 높아 사용할 수 없는 해수를 담수화 하는 것이다. , 해수담수화의 경우 목적별로 분류하여 보면 상수도용 약 66%, 다음으로 상업용 약 23.5%, 발전소용 약 5.5%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해수담수화 공법에는 물의 증발현상을 이용하는 증류법, 막(Membrane)의 차별성과 선택적 통과능력 이용하는 역삼투법(RO; Reverse Osmosis), 전기투석법(ED; Electrodialysis) 등이 상용화 되어 있다.
최근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에너지 소비가 낮은 정삼투법(FO; Forward Osmosis) 방식이 개발되고 있으나 상용화에는 시기상조로 여겨진다. 해수담수화는 대량의 물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대체수자원 확보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전 세계 해안도시의 물 공급의 1/4 정도가 해수담수화에 의해 공급되는 시대가 도래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수질개선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어
환경부는 수질관리에 있어서 BOD, COD 같은 단순한 관리 차원에서 벗어나 녹조, 미량유해물질을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즉 K-water(한국수자원공사), 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 6개 기관이 녹조 R&D 협의체를 구성하여 녹조문제 해결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더욱이 녹조원인물질 저감시설 설치를 확대하고, 조류 경보제를 냄새물질과 하천에도 적용하는 방안도 마련되고 있다.
또한, 수질오염물질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위해성(危害性), 수계 검출 여부 등에 따른 특정수질 유해물질을 현재 28종에서 35종으로 추가 지정하고 수질오염 자동측정장치(TMS) 부착대상을 공공하수·폐수시설 하루 700㎥에서 500㎥로 확대하여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한편 방사능 물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공수역과 정수장에서 방사능 물질인 세슘(Cs), 요오드(I) 등을 측정하고 갑상선암 요양병원 등 6개 병원 방류수 및 전국 주요 수계 지점 60개소를 대상으로 방사성물질 조사를 실시하여 점차적으로 강화·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수질관리뿐만 아니라 수생태계를 관리하기 위해 수생태 건강성 확보 및 사후 회복을 위한 제도장치를 마련하고 수생태계 현황조사 및 건강성 평가제도, 수생태계 복원지역 지정, 사후관리 제도를 도입하여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여가·휴식공간 조성을 위해 생태하천을 1천110㎞ 복원시켰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가장 큰 불신을 갖는 것이 수돗물에 대한 안전성이다. 독일의 경우 석회암이 많아 석회수가 많지만 깨끗한 물 관리로 신뢰도가 높은 편이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화강암 기반으로 독일보다 원천적으로 깨끗한 물을 생산하고 있다. 그렇지만 노후화된 관로와 정수장 관리에 대한 불신이 커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다. 이에 정수장 미량 유해물질 모니터링을 연 3회에서 4회로, 조사항목은 52개에서 60개로 확대하고 수도제품 위생안전 기준 인증 제도를 고도화하며, 옥내급수관 실태조사 및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해 수돗물 수질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시민단체에서는 물 사업의 민영화에 대한 우려를 크게 나타내고 있다. 물 사업에 대한 민영화는 세계적인 추세이다. 즉 물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의 경쟁원리를 도입해야 된다는 것이다. 이를 실시하지 않으면 물 사업에 소요되는 막대한 재정자금 때문에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의 재정부담이 크게 늘어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각종 복지정책 추진으로 재정부족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물부족에 대한 사업까지도 중앙정부나 지방정부가 전담하는 것은 재정적자 폭을 더욱 확대시키는 꼴이 된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시민단체들은 인간의 생명과 직결된 물을 상품화한다면 빈곤층들은 안정된 먹는 물을 마실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물 사업을 민영화한다면 결국에는 글로벌 물 전문기업들이 모든 사업을 지배하게 되고 이들의 수도요금 인상 정책에 따라 갈 수밖에 없어 결국에는 소비자의 부담이 커진다는 것이다. 그래서 다소 효율성이 낮다고 해도 물 사업의 민영화를 반대하고 물 사업은 중앙정부의 주도아래 공공사업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코 차밤바 물 분쟁’사례를 살펴보면 물사업의 민영화 추진은 쉽게 결정될 수 있는 사안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즉 1999년, 볼리비아 정부가 세계은행(World Bank)의 지도에 따라 볼리비아 제3의 도시인 코 차밤바의 상하수도 민영화 실시를 추진했다. 그렇지만 수도요금 인상을 놓고 민영화에 반대하는 시위가 일어나 2000년에는 전국적인 내전 상태로까지 확산되었다. 이에 볼리비아 정부는 코 차밤바의 민영화 계약을 파기하고 지역의 관리 아래 운영되도록 결정했다. 결국 볼리비아의 상수도 사업은 실패로 마무리 된 것이다.

우리나라 물산업은 2010년 11조 원 규모로 세계11위이다. 특히 상하수도 분야가 약84% 차지하고 있으며, 국외에서는 해수담수화 사업을 중심으로, 국내에서는 상하수도 분야 EPC 산업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반면, 운영관리 분야가 중요시되면서 우리나라 기업들은 O&M 기술과 같은 소프트웨어적인 노하우 축적이 낮아 높은 EPC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해외 진출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제기구와 연결하여 물산업이 필요한 나라에 프로젝트를 개발 할 수 있는 국제적인 인적 네트워크 구축 및 O&M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독자적인 엔지니어링기술 확보뿐만 아니라 펌프, 밸브, 멤브레인 등 기자재를 세계적인 기업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글로벌 BEST 제품화’도 추진될 사항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