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민 1만명 분노 “당진 땅 분할결정 즉각 철회하라”

중분위 분할결정 반대 궐기대회 열어
삭발식, 혈서 등 ‘강력규탄’

중분위 결정을 규탄하며 김홍장 시장, 새정치민주연합 송노섭 부대변인, 새누리당 충남도당 문화특별위원장, 김기재 당진시의원, 맹붕재 당진시의원이 혈서로 ‘당진 땅 수호’를 쓰고 있다.

당진시민 1만여명이 당진·평택항 매립지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중분위)의 결정에 항의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지난 23일 충남도민과 당진시민의 분노가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당진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집회에 당진시민 1만여명이 운집해 중분위의 결정을 규탄했다.
충남도계 및 당진땅 수호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중심으로 열린 이날 궐기대회에는 당진 지역 내 각계 시민단체를 비롯해 각 읍·면·동에서 참여한 시민들은 “중분위가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무시하고, 아산만의 역사성까지 부정하면서 지방자치의 근간을 훼손했다”며 분노했다.
특히 당진시민들은 이날 강경한 어조로 ‘당진 땅 분할 결정을 당장 철회하라’를 한 목소리로 외치며 시청 앞 광장에 집결한 이후 김동완 국회의원, 이재광 시의회의장, 어기구 새정치민주연합 당진지역위원장, 이홍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회장, 김종식 당진시개발위원장, 정상영 시의원, 당진땅 수호 범시민대책위 최명수, 박영규, 김현기 공동위원장, 김석붕 전 비서관, 오동원 자율방범연합회장, 고영석 전 푸드뱅크 대표와 자율방범대원 5명 등이 삭발을 통해 강한 분노를 표출했다.
또, 김홍장 시장, 김기재 시의원, 맹붕재 시의원, 송노섭 새정치민주연합 부대변인, 김석붕 전 비서관이 중분위 결정을 규탄하는 혈서를 작성했다.
김홍장 시장은 이날 규탄사을 통해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이번 결정은 자치단체 간 갈등을 조정하고 해소한 것이 아니라 분쟁의 악순환을 확대 재생산한 결정이자 자치단체의 존엄성을 훼손한 결정”이라면서 “시민의 뜻을 받들어 당진 땅을 지킬 것이며, 절대로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향후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시사했다.
김동완 의원도 규탄사를 통해 “당진·평택항의 역사성과 2004년 헌법재판소의 판례, 2012년 당진시 승격시 국회에서 당진 땅이라고 확정지은 것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관리의 편의성, 평택과 연접성 만을 고려해 한쪽은 당진 땅, 다른 한쪽은 평택 땅으로 나눈 멍청한 결정을 했다”며 “분쟁 조정위원회가 당진과 평택의 분쟁을 조장한 결정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어 엉터리 결정을 내린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결정에 항의하기위해 행정자치부를 찾아 갔을 때를 상기하며 “부하 직원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줄행랑을 쳐버린 무책임한 장관은 국무위원의 자격이 없다”며 장관의 행태를 질타했다. 
궐기대회가 끝난 뒤 충남도계 및 당진땅 수호 범시민대책위원회 소속 위원들과 시민들은 평택시에 빼앗길 위기에 놓인 당진·평택항 서부두 매립지로 이동해 당진시 지번이 표시 된 팻말을 꽂는 퍼포먼스를 펼치며 당진땅 수호 의지를 강하게 표출하기도 했다.
한편 충남도계 및 당진땅 수호 범시민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당진시민단체들은 지난 17일부터 당진종합버스터미널 광장에서 릴레이 단식투쟁에도 돌입했으며, 이번 궐기대회 이후에도 다중집합소 일원에서의 1인 시위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시민들의 당진 땅 수호 의지를 한 데 모아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