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처음 실시된 전국 첫 동시조합장 선거가 치러졌지만 개선해야 할 사항이 많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 11일 전국 1326곳 농협, 수협, 축협, 산림조합의 새 조합장을 뽑는 선거가 치러졌다. 이는 지난해 8월 ‘공공단체등위탁선거에관한법률’이 만들어지면서 가능했던 것이다. 이번 조합장 선거업무 관리는 선거관리위원회가 맡아서 했다. 당진시에서는 농협 12곳, 축협 1곳, 수협 1곳, 산림조합 1곳, 낙협 1곳, 능금조합 1곳 등 모두 17개 조합장선거가 14곳에서 치러졌는데, 48명의 후보가 등록해 뜨거운 경쟁을 벌였다.
이번 선거에 단독으로 후보 등록을 해 이미 무투표 당선이 확정된 3곳을 제외하고 모두 45명이 도전장을 던져 평균 2.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가운데, 현 조합장이 대체로 강세를 보였다. 당진지역에서는 모두 15명의 현 조합장이 선거에 나서 무투표 당선된 2명을 포함해 모두 10명이 수성에 성공했다.
70%의 현직 조합장 당선된 것인데, 적지 않은 숫자이긴 하지만, ‘깜깜이 선거’로 현직 조합장이 절대적으로 유리할 것이라는 예상보다는 영향력이 크지 않았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는 신평농협 최기환 후보가 51세로 최연소 조합장이 되는 등 6명의 50대 조합장이 탄생했다. 반대로 면천농협 조합장에는 73세의 이길조 현 조합장이 당선돼 노익장을 과시했다. 하지만 외형으로는 선거가 조용한 가운데 치러진 것처럼 보일지는 모르나 선거 후폭풍도 거셀 것으로 보인다. 당진시선관위와 예산능금협동조합이 속한 예산군선관위는 이번 조합장 선거와 관련해 모두 8건의 위반행위를 적발했다. 선관위는 이 가운데 불법선거 및 허위사실유포 등 3건은 수사의뢰 했으며, 1건은 이첩, 10건은 경고조치했다. 선거가 끝났지만 그 후유증이 심각할 것으로 보인다.
또, 낙선자들이 반발해 당선자들의 불법선거 사례 등을 폭로하거나, 조합장 직무정지 가처분과 같은 각종 소송이 잇따르는 등 후폭풍이 이어질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그러나 이전보다 돈 제공 행위가 많이 줄어들었다는 지적도 있다. 김희봉 참여연대 회장은 “선거업무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사법당국이 돈살포 행위에 대해 수사하면서 이전과 비교할 때 많이 위축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조합장 선거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한두가지가 아니라는 지적이다. 우선 조합원들이 후보의 정책이나 자질 등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투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합장 후보들에 대한 정책토론회나 유세가 없이 선거가 치러진 것이다. 후보를 변별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할 경우 ‘깜깜이 선거’라 하는데, 이번 조합장 선거가 그랬다.
당진1동 김 모 조합원은 “조합원들이 후보를 변별할 수 있는 정보를 얻지 못한 상태에서 선거가 치러졌다는 게 가장 큰 문제다”라며 “그래서 정책토론회나 유세는 어느 정도로는 할 수 있도록 풀어야 한다. 후보 검증 기회가 전혀 없는 선거였다, 후보들의 호별 방문도 할 수 없도록 했다”며 “후보의 정책이나 자질을 검증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관심을 모았던 ‘좋은농협만들기 정책선거실천 충남본부 (이하 운동본부)당진시지부와 당진시 농민단체에서 실시한 농협개혁 정책선거 실천 협약식에 서약한 조합장 후보는 16명 가운데 6명이 당선됐다.
이들 조합장들은 농협개혁과 자신의 공약에 대한 매니페스토 실천 등을 약속한 만큼 앞으로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