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의뢰 2건, 경고 6건 등 진흙탕 싸움
시민단체, 혼탁한 선거 엄정수사 촉구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가 코 앞에 있는 가운데 조합장선거운동이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오는 3월 11일 처음으로 실시되는 전국 동시조합장 선거. 억대급 연봉에 정치적 입지까지 다질 수 있는 자리인 만큼 후보자간 경쟁이 치열하다 못해 불법 운동까지 속출하고 있다.
당진은 이번 동시선거에서 농협 12명, 축협 1명, 산림 1명, 수협 1명, 낙협 1명 등 총 16명의 조합장을 선출한다. 이처럼 동시에 치러지는 이유는 부정선거를 막기 위해서다. 공명선거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선거를 치르는 것이다.
이 같은 조합장 선거가 과열된데는 ‘조합장’이라는 자리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이다.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조합장은 억대의 연봉을 받는다. 경우에 따라서 운전기사가 딸린 승용차도 제공된다. 이와 함께 금액이 정해지지 않은 판공비도 주어진다. 또 다른 힘은 인지도와 막강한 인사권이다. 조합장이 되면 농협 직원의 인사권을 갖는다. 또 지역민이 조합장을 알게되면 저절로 인지도도 높아진다. 이를 이용해 지방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조합장 선거를 발판으로 삼는다는 이야기도 나돌고 있다. 현재 선거가 과열되면서 당진경찰서, 충남경찰청 광역수사대, 당진시선관위에 수사의뢰 2건, 경고 6건(2014년 5건, 2015년 1건), 이첩 1건이 접수 되어 있다.
모 농협의 경우 A후보자가 쌀 수백㎏을 매년 농협중앙회 임직원과 측근 조합원들에게 살포했다며 B후보자가 충남경찰청 광역수사대에 수사를 의뢰해 현재 A후보자가 수사를 받고 있으며, 이에 A후보자 역시 B후보자를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으로 수사의뢰를 한 상태다.
또 다른 조합 역시 상대 후보를 낙마시키기 위해 측근을 매수하고 폭력으로 후보사퇴 협박했다는 내용의 녹음파일이 당진경찰서와 언론에 제보되며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 등 진흙탕 싸움이 되어가고 있다.
이에 지난 5일 올바른 협동조합개혁을 바라는 당진시민사회단체와 농민단체에서 혼탁한 조합장 선거에 대한 엄정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실시했다.
이들은 이날 “당진지역에서도 금권선거와 후보매수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번 선거에서 후보자의 비전과 정책공약을 올바로 검증하여 내 조합을 제대로 이끌 조합장이 누구인지 제대로 판단하자”고 호소했다.
당진선관위 관계자는 “올해 조합장 선거는 돈 선거 척결 원년의 해로 삼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면서 “공정선거를 위해 조합원과 조합의 상생발전을 위해 후보자와 조합원, 시민 모두의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